일본잡지 ‘독도 해녀 실태’ 보고

▲사진=사이포(sapio) 일본 잡지내용 가운데 '독도위안부'관련 자료
[투데이코리아=경남지역본부/양 원 기자] 일제강점기에 독도에도 일본인을 상대한 위안부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일문화연구소 김문길 소장(부산외대 명예교수)은 최근 학술연구차 일본 오사카를 방문, 고서적을 취급하는 서점에서 사이포(sapio)라는 일본 잡지내용 가운데 우연히 '독도위안부'관련 자료를 입수했다.

김 소장이 입수한 2006년 5월호 '사이포'에 야마모토 고이치 일본 기자는 울릉도에서 다케시마(竹島)로 고용된 해녀들이 있었다며 다음과 같이 썼다. “음료수도 없고 암초에서 장기간에 걸쳐 남자들만의 생활에 살 맛이 없었으며 식사준비도 매우 힘들었다. 해녀들은 주간에는 바다에서 전복이나 미역을 채취하고 밤이 되면 술시중을 들었으며 그 후 부부 관계를 맺어 오끼섬에 정착하는 경우도 있었다.” 고이치 기자는 조선 해녀들이 주야로 일을 해 남자들보다 임금을 많이 받았다고 전했다.

'사이포'에는 일본이 1905년 이후 '다케시마어업합자회사'를 차려놓고 물개, 미역, 전복, 소라 등 해산물을 채취키 위해 1941년 제주도에서 해녀 16명을 데려 갔으나 성공하지 못했다는 기록도 있다.

기사에 따르면, 그 전에도 일본인 3명이 조선인 10여명을 독도에 데려가 전복과 해산물을 독점 채취했다.
당시 독도에는 어업회사 직원들이 살았던 집들이 있었으며 해녀들의 숙소까지 있었다.

▲ 사진='사이포'紙 고이치 일본 기자의 울릉도에서 다케시마(竹島)로 고용된 해녀들이 있었다는 책자 자료
한편 또 다른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 씨는 저서 '나의 전쟁 범죄'에서 자신이 직접 조선 여성들을 강제로 끌고 갔다는 사실을 실토했다.

그는 “대원들이 처녀 12명을 체포했다. 앞뒤에서는 군인들이 총검을 겨누고 있어서 처녀들은 달아나지 못하고 무릎을 꿇은 채 바닥을 치며 고함을 질러댔다.”며 그들 중 코피를 흘린 처녀는 머리를 정신없이 흔들면서 미친 사람처럼 울기도 했다 고 말했다.

세이지 씨는 또 “징용된 해녀들의 숙소는 공병중대에 부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공병중대의 중위에게 부탁하자 일본인 중위는 강제 연행된 해녀들을 자료창고에 수용하면 병사들이 좋아 할 것 같다는 말을 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자신이 연행한 해녀가 모두 206명 이었고, 그들을 주로 군부대 위안소에 냈으며 가끔 민간기업의 현장에 보내기도 했다”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