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영호 기자]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문제는 올 상반기에 결정이 난다. 2006년 참여정부에서 공론화가 된 이 사업이 5년여 만에 종지부를 찍게 되는 것이다.

후반부로 치달을수록 갈등구조가 첨예해지는 일일드라마처럼 이 사업도 결정 순간이 임박해 오면서 고차방정식이 돼 가는 모양새다. 밀양을 미는 대구 경북 경남 지역과 가덕도를 미는 부산 지역간 경쟁에서 출발했다가, 최근에는 김해공항 확장안에 이어 재검토론이 지역갈등 구조를 비집고 들어와 지역간 갈등의 범위가 확대됐다. 수도권-영남권 갈등이 그것이다.

김해공항 확장안과 재검토론에는 경제성을 우선해야 한다는 논리가 담겨있다. 한나라당 정두언 최고의원과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이 눈에 띈다. 두 사람은 신공항 입지 선정을 연기하거나 재검토 해야 한다면서 "신공항을 지어서 성공한 사례가 별로 없는데다 동남권 신공항은 경제성이 떨어지고 허브공항이 되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2009년 국토연구원의 '동남권 신공항 개발의 타당성 및 입지조사 연구' 보고서가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보고서에는 경제성을 가늠할 수 있는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가덕도는 0.7, 밀양은 0.73이라고 돼있는데 이 비율이 0.8 이상이 돼야 사업 추진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검토론의 다음 수순은 영남권의 반발이다. 대통령 측근 범위에 속하는 수도권 의원들이 신공항 문제에 발을 들여 놓은 것을 용납할 수 없는 분위기다. 거친말이 난무하는 것은 예삿일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제3의 재검토론도 나온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9일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 문제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에 지역구 있는 김 전 의장은 "동남권의 발전, 국제화, 화합.번영을 위해 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나왔는데 갈등과 분열을 부추기는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며 "전면적으로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장과 주장이 부딪혀 먼지를 일으키는 상황이지만, 이들의 눈은 한 곳을 응시한다. 청와대가 결단을 내려달라는 것이다. 여기에는 이렇게 문제가 커진 것도 어떻게 보면 청와대의 책임이 크지 않는냐는 섭섭함이 묻어 있다.

청와대에서 흘러나오는 얘기는 국토부의 발표와 다르지 않다. 올 상반기 중에 결정을 내린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도 최근 "동남권 공항 뿐만 아니라 과학벨트도 아마 상반기 중에 다들 정리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말을 최대한 아끼는 분위기다.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동남권 신공항 건설은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에 정치하게 접근하면 문제가 쉽지만, 경제성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청와대가 딜레마에 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비난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무부서 등과 함께 발표 시점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