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간행물 컬렉션' 콘텐츠 고도화사업 완료

[투데이 코리아 = 박건홍 기자] 정부가 1953년부터 2014년까지 발간한 정부간행물 원문 17만권을 오는 3일부터 누리집(www.archives.go.kr)을 통해 볼 수 있게 된다.

정부간행물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발간하는 백서, 통계집, 법규집, 연구조사보고서 등으로, 정부의 주요 정책 수립 및 추진내용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책자이다.


국가기록원은 정부간행물 원문의 온라인 서비스를 위하여 2015년부터 2년 간 '정부간행물 컬렉션' 콘텐츠 개발 및 고도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2015년에는 정부간행물 23만 5천권의 목록정보와 9만 2천권의 원문이미지를 보여주는 '정부간행물 컬렉션' 콘텐츠를 개발했고, 올해에는 동 컬렉션의 고도화 사업을 진행해 7만 7천권의 간행물 원문을 추가함으로써 국가기록원 소장 정부간행물의 72%에 해당하는 약 17만권의 원문을 제공한다.


간행물의 제목, 발행연도 등의 키워드 검색 뿐 아니라, 간행물 유형이나 발행기관별 분류검색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상진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장은 “각급 행정기관으로부터 납본 받은 정부간행물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국민들이 국가기록원 소장 간행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관련 분야 연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