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 식물 5종 선정

▲ 농진청이 미세먼지 저감식물 5종을 선정했다.

[투데이코리아=김연 기자]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이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27일 지난 4년 동안 여러 종의 실내식물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식물이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이어 초미세먼지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식물 5종도 발표했다.


농진청이 실시한 실험은 챔버에 미세먼지를 공기 중으로 날려 3시간 둔 후 가라앉은 큰 입자는 제외하고 초미세먼지(PM 2.5) 300㎍/㎥ 농도로 식물 있는 밀폐된 방과 없는 방에 각각 넣고 4시간 동안 조사했고 그 결과 초미세먼지가 실제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초미세먼지를 확연히 줄이는데 효과적인 식물은 파키라(155.8㎍/㎥), 백량금(142.0), 멕시코소철(140.4), 박쥐란(133.6), 율마(111.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식물은 각각 잎 면적 1㎡ 크기의 식물이 4시간 동안 줄어든 초미세먼지 양 기준으로 선정했다.


농진청 관계자는 “초미세먼지 '나쁨'(55㎍/㎥)인 날 기준, 20㎡의 거실에 잎 면적 1㎡의 화분 3~5개를 두면 4시간 동안 초미세먼지를 20% 정도 줄일 수 있다”며 “생활공간에 공간 부피 대비 2%의 식물을 넣으면 12%~25%의 미세먼지가 줄어들기에 기준을 20%로 잡고 적합한 식물 수를 조사했고 앞으로 추가 연구를 통해 30%까지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농진청은 식물의 공기 정화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기를 잎과 뿌리로 순환하는 식물-공기청정기인 '바이오월'을 개발한 바 있다.


바이오월은 화분에 심은 식물에 비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7배 정도 높다. 화분에 심은 식물의 시간당 평균 저감량은 33㎍/㎥인데 반해, 바이오월은 232㎍/㎥으로 미세먼지 저감에 탁월한 성과를 보여줬다.


정명일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장은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우수한 식물 선정과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 개발뿐만 아니라 사무공간과 학교에 적용하는 그린오피스, 그린스쿨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