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 때 세부 추진방안 발표 계획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 정부가 ‘한국판 뉴딜’정책의 밑그림을 제시했다. 5G 네트워크 고도화와 인공지능(AI) 인프라 확충을 담은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비대면 산업 육성과 국가기반시설(SOC) 디지털화 등이 핵심 내용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국판 뉴딜 추진 방향'을 확정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위한 3대 프로젝트를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로 설정했다.

 

10대 중점 추진 과제로는 ▲데이터 전(全) 주기 인프라 강화 ▲국민체감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활용 확대 ▲5세대 이동통신(5G) 인프라 조기 구축 ▲5G+ 융복합 사업 촉진 ▲인공지능(AI) 데이터·인프라 확충 ▲전산업으로 AI 융합 확산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 ▲클라우드·사이버안전망 강화 ▲노후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 ▲디지털 물류서비스 체계 구축을 선정했다.

 

우선 데이터의 수집부터 활용까지 전주기의 인프라를 강화하고 금융·의료·교통·공공·산업·소상공인 등 국민 체감도가 큰 분야의 데이터 활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5세대 이동통신(5G) 고도화에도 힘쓴다. 민간 5G 전국망 조기 구축을 촉진하고, 공공와이파이 등 공공 정보통신망을 확충한다. 도시·산업현장에는 5G 플러스(+) 융복합 사업도 추진한다.
 
AI 대중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에도 나선다. AI 학습용 학습용 빅데이터를 조기 구축하고, AI·SW 전문인력 집중 양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제조업 전반에 지능형 생산공정을 도입하고 AI 융합 프로젝트를 통해 AI 서비스 확산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융·의료·교통·공공·산업·소상공인 등 국민 체감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활용을 확대한다. 금융 분야에서는 비금융정보 기반 신용평가업을 도입하고 금융 마이데이터 산업 제도 마련한다.

 

의료 부분에서는 의료 데이터 활용전략을 마련하고, 교통 분야에서는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데이터 SOS팀 운영, 제조데이터 수집·저장센터 구축, AI 기반 상권분석정보 제공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비대면 산업 육성도 본격화한다. AI 기반 원격교육지원 플랫폼 구축 등 미래형 디지털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또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화상연계 방문 건강관리 등 기존 디지털 기반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 및 코로나19 방역 계기 시범사업도 확대한다. 블록체인 등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보안 시범사업과 공공부문 클라우드 정보시스템 확대도 추진할 예정이다.

 

 

SOC 디지털화 방안으로는 도로·철도 등 노후 시설물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해 안전성을 높이고 국가기반시설 관련 데이터 수집·가공·공유를 확대한다.

 

도심 인근이나 유휴부지에 스마트 물류센터 등 첨단 물류시설도 확충한다. 로봇,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물류기술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달 내 한국판 뉴딜 관련 세부사업을 검토해 6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 때 '한국판 뉴딜 세부 추진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올해 안에 집행이 가능한 사업은 3차 추경에 예산을 반영하고 이 외에는 2021~2022년 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키워드

##뉴딜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