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기간 준비하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경향
정부, 농업 일자리교육·정보제공 확대 추진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편은지 기자 | 지난해 귀농·귀촌한 인구가 46만 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30대 이하의 젊은 층이 귀촌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지난해 총 32만9082가구, 46만645명이 귀농‧귀촌해 귀농‧귀촌 흐름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며 농촌인구 증가와 지역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다만 지난해 귀농·귀촌은 코로나19와 1인가구 이동 증가, 혁신도시 지방이전 종료 등의 영향으로 전년(2018)보다 다소 감소했다. 다만 농식품부는 베이비부머를 포함한 은퇴연령층 증가 등으로 귀농·귀촌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 봤다.
 
연령별로 보면 30대 이하 젊은층의 귀촌과 60대 귀농 흐름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대 이하 귀촌 가구 비중은 전년보다 0.5%p 증가했고, 여전히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오랜기간 동안 준비하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귀농인이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귀농가구 비중이 전년에 비해 증가해 가구주가 먼저 이주하고, 가족 구성원이 합류하는 경향이 확대됐다. 지난해 1인 귀농가구의 비중은 전년 68.9%였던 것에서 72.4%까지 증가했다.
 
귀농 초기 임대농지 활용 등 적정투자규모로 영농을 시작하고 겸업 활동을 하는 귀농인도 증가했다. 또 많은 귀농인이 고흥군, 의성군, 상주시, 나주시, 고창군 등의 전통 농업지역을 선택한 것으로 보아 신중하게 지역을 선정하는 경향이 확대된 것으로 풀이된다.
 
귀촌을 하는 이유로는 34.1%가 취업, 사업 등 직업을 이유로 귀촌을 선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 구직자를 대상으로 ’농업 일자리 연계 단기 귀농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년‧귀촌인에 대한 취·창업 역량 강화 지원도 확대한다. 농업기술 수준 도약을 위한 현장문제 해결형 기술교육 과정과 일정 규모 이상을 투자하려는 청년에 대한 심층 컨설팅도 신규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청년귀촌인이 가장 필요로 하는 농지와 주택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귀농귀촌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귀농귀촌 통합 플랫폼’도 단계적으로 구축할 전망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귀농귀촌에 관심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도시민들이 농업‧농촌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교육, 정보제공, 취창업 지원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