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예타 통과

세종시 세종파이낸스센터에 위치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뉴시스
▲ 세종시 세종파이낸스센터에 위치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정부가 블록체인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R&D) 예산을 투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신규 R&D 사업도 추진 중이다.
 
30일 정부 관계자들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해 확정됐다고 보도했다.
 
'데이터 경제 활성화' 기반 기술로 블록체인을 주목하고, 합의알고리즘·스마트컨트랙트·분산아이디(DID) 등 핵심 요소 기술 개발에 연구개발(R&D)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예타는 총 사업비가 500억 원 이상이면서 국고로 300억 원 이상이 지원되는 신규 R&D 사업에 대해 사전에 정책적·경제적 타당성을 심사하는 제도다.
 
이번 R&D 사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약 1113억 원을 투입해 '데이터 경제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블록체인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진행되는 과제는 크게 3가지로 △블록체인 트릴레마(탈중앙화, 보안, 확장성을 동시에 달성하기 어려운 문제)를 극복한 고성능·고효율 블록체인 합의알고리즘 개발 △일반 사용자도 안전하게 활용 가능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컨트랙트 개발 △신원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개발(DID) 등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의 블록체인 예산은 지난해 350억 원에서 올해 400억 원 가량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 지난 24일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에 따라 '7대 분야 블록체인 전면 도입' 과제 등이 신설되면서 내년에도 예산 확대 편성이 예상된다.
 
여기에 이번 R&D 사업을 통해 신규로 매년 200억 원 규모의 예산까지 추가되면,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에 윤활유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R&D 사업은 지난해 11월 예타를 신청했을 때보다 축소된 규모로 통과했다.
 
과기부는 당시 이번 사업을 5년간 총 4천800억 원을 투입해 총 11개 과제를 추진하는 규모로 추진했다. 하지만 예타 심사를 진행하면서 사업을 수정해, 원안에 포함했던 '실상용화 지원'이나 '확산 지원' 등의 과제를 빼고 핵심 기술 개발 과제만 남겨 전체 규모가 축소된 것이다.

박윤규 과기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지난달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에 따라 기술 개발과 함께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