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 대통령, 송하진(전북도지사) 시도지사협의회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 대통령, 송하진(전북도지사) 시도지사협의회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2020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본격화 된 ‘비대면(언택트)’ 시대를 맞이했다. 온라인 개학을 비롯해 화상회의를 통한 업무 형태가 일반화됐다. 국정감사, 기업회의 등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생소한 모습이 연출됐다.
 
비대면을 지원하는 솔루션은 카카오워크, MS팀즈 등 화상회의나 PC 원격제어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화상회의에 국한되지 않고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한 데스크톱 가상화(VDI) 등의 수요도 높았다. 재택근무가 어려웠던 금융권도 코로나로 일부 원격근무가 요구되면서 VDI 도입이 확대됐다. 이에 따라 줌, 알서포트와 같은 국내외 기업의 솔루션이 급부상했다.
 
이 같은 디지털 기술의 활용은 생활 속에 4차 산업화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으로 직결된다. 대재앙을 방불케 하는 코로나19가 디지털 전환을 앞당긴 형국이다.

◇ 정부, '한국판 뉴딜' 밑그림 제시
 
올해 초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비대면화가 두각을 보이자 디지털 기반의 경제혁신 가속화 및 일자리 창출에 나섰다. 이른바 '한국판 뉴딜'로 정부 투자와 민간 투자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규제 개혁 등 제도개선 병행을 추진, 경제구조 고도화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내겠다는 의도였다.
 
데이터 경제 가속화를 위한 데이터 수집·활용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했으며, 데이터 △수집 △개방·결합 △거래 △활용 등 전(全) 주기 인프라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민간 5G 전국망 구축을 촉진하고 공공와이파이 등 공공 정보통신망 확충에 나섰다.
 
이는 제조업 등 산업 현장에 5G+ 실감 콘텐츠를 접목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안전·교통 등 분야에 5G+ 스마트시티 기술을 도입하기 위함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5월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AI 기반 원격교육지원 플랫폼 구축 등 미래형 디지털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에 따라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화상연계 방문 건강관리 등 기존 디지털 기반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 및 코로나19 방역 계기 시범사업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집행이 가능한 사업은 3차 추경에 예산을 반영하고 이 외에는 2021~2022년 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한국판 뉴딜 추진 방향'을 확정했다.
 
◇ ‘비대면 서비스의 핵심’, 소프트웨어 업계 활황
 
올해는 비대면 서비스에 심장인 소프트웨어(SW)업계가 미소를 지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의 비대면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288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도 소프트웨어(SW) 업계의 큰 호응을 얻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보안 △에듀테크 △돌봄 서비스 △비대면제도도입 컨설팅 등 6개 분야의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요 기업과 공급 기업을 매칭해주는 사업이다.
 
수요기업은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구매 비용 중 400만 원 한도 내에 90%를 지원받는다. 400만 원 제품을 구입하면 수요기업은 40만 원만 부담하고 360만 원은 지원받는 형태다. 수요기업의 비용 부담까지 합치면 3200억 원에 달하는 사업이다.
 
20년 만에 ‘SW진흥법’이 전부 개정됨에 따라 SW산업의 고질적인 생태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SW산업은 사업주가 발주 후에 과업 범위나 시기를 변경하는 등의 불공정 사례가 빈번했다. 새롭게 개정된 법안에서는 외부위원이 과반인 ‘과업심의위원회’를 구성해 불공정 과업변경을 차단하도록 했다.
 
법의 시행과 발맞춰 발표된 ‘SW 진흥 실행전략’에서는 SW 기업이 적정대가를 지급받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기업이 공공 SW사업 계약·수행·사후관리 전 단계에서 적정대가를 받도록 지원한다. 또 SW기업이 작업 장소를 제시할 수 있는 원격지 개발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중기부는 올해 8만개, 내년 8만개, 총 16만개 중소기업에 원격근무 환경을 지원하도록 할 방침이다. 2021년까지 2년 간 6400억 원 규모다. 올해는 화상회의(55개)와 재택근무(175개), 네트워크 및 보안(58개), 에듀테크(91개), 돌봄서비스(15개), 비대면제도도입컨설팅(18개) 등 각 분야별 중소·중견 소프트웨어 업체의 412개 서비스가 공급됐다. 더존비즈온, 알서포트, 지란지교시큐리티 등 국내 SW기업이 수혜주로 떠올랐다.
 
◇ 사회적 거리두기로 열린 ”배달앱 전국시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요가 폭증한 배달앱 시장은 "진흙 속에 피어난 연꽃"이었다. 독일 배달O2O업체 딜리버리히어로(DH)는 배달의민족(배민) 인수에 나서기 위해 4조 원을 투입하기도 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이 집계한 9월 한 달간 배달앱 월간 순이용자 수(MAU)는 배달의민족(1318만명), 요기요(660만명)에 이어 쿠팡이츠(150만명), 위메프오(50만명) 순으로 나타났다. 
 
쿠팡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출범한 배달앱 쿠팡이츠의 등장으로 인해 배민과 요기요로 양분돼 있던 배달앱 시장은 전국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후발주자 쿠팡이츠는 요기요와 DH코리아 소속인 배달통을 제치면서 막대한 자본력과 공격적인 마케팅의 효과를 보고 있다.
 
영원한 1등은 없다는 듯,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DH에 배민 인수를 승인하되 전제 조건으로 요기요 매각 의견을 제시했다. 배민의 독과점을 우려한 조치다. 현재 DH코리아는 공정위가 전달한 요기요 매각 의견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배민과 요기요를 합하면 배달앱의 90% 가량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으며, 나머지 10%에 못 미치는 시장을 두고 쿠팡이츠, 위메프오, 배달통 등이 경쟁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공정위 건은 DH 독일 본사가 대응하며, 법무법인 김앤장이 DH 기업결합 심사 대응을 맡았다. DH코리아 측은 “공정위 전원회의에서 잘 설득하겠다”고 전했다. 공정위는 오는 23일 전원회의를 열어 승인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 다른 후발주자 위메프오는 아예 위메프에서 나와 독립법인으로 분사했다. 지난해 4월 배달서비스를 시작한 위메프오는 위메프 O2O실 구성원들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업계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경기도주식회사(이석훈 대표)가 개발한 최초의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을 견제하고 있다. 배달특급은 출시 20일 만에 매출 16억3000만원, 회원 가입자 수 8만2000여명을 기록하는 등 점유율에 영향을 미칠만한 실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