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성은 화장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 아침을 먹지 않는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이날 변 후보자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 시절 공유주택과 관련해 "못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서 먹지 미쳤다고 사서 먹느냐"고 했던 과거 발언에 대해 해명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말했다.
 
변 후보자는 "여성은 화장 때문에 아침을 (모르는 사람과)먹는 것을 조심스러워 한다. 그걸(공유식당을) 전제로 부엌을 줄이면, 실제 문화에 맞느냐"면서 "경제적 능력이 떨어지면 아침을 사 먹는 것도 비용 부담이기 때문에 그렇게 설계하면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변 후보자는 "입주자부터 아침을 나눠 먹을 사람들을 선정하도록 (공유주택)프로그램을 같이 만들라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인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공유주택을 설명과정에서 ‘여성이 화장 때문에 아침을 안 먹는다’는 표현을 썼는데 약간의 오해, 여성에 대한 편견을 조장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변 후보자는 “임대주택 제반 시설을 설계할 때는 이용 수요를 잘 판단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씀드린 것”이라며 “듣는 분들 입장에서 다른 오해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 같다. 취지가 그게 아니었다.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또한 변 후보자는 차량 소유 여부 따져 입주자를 선정하라고 발언한 데 대해서는 “임대주택 사는 대학생이 차 끌고 다니진 않지 않느냐”며 “주차장을 만들려면 비용이 들고 시간이 길어지고 임대료가 상승하니 대학생에도 좋지 않다. 그러니 고려하라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