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무부는 중국해양석유, 국방부는 샤오미 등 명단에 올려

▲ 중국 휴대전화 업체 샤오미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미(Mi) 9. 사진제공=뉴시스
▲ 중국 휴대전화 업체 샤오미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미(Mi) 9.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정민 기자 | 퇴진을 엿새 남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막판까지 중국 때리기에 나섰다.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등을 문제 삼아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이어간 것이다.
 
14일(현지시간) 미 언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미 상무부와 국방부는 중국의 국영 석유회사인 중국해양석유(CNOOC)와 휴대전화 제조업체 샤오미를 포함한 9개 업체를 투자 금지 명단인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이로써 미국 투자자들은 명단에 오른 기업들에 더 이상 투자할 수 없게 됐다. 현재 해당 기업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오는 11월 11일까지 처분해야 한다.

CNOOC는 중국에서 3번째로 큰 석유기업이다. 미 상무부는 이 회사가 중국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남중국해에서 석유 등 자원을 퍼 올리기 위한 시추를 일삼았다고 밝혔다. 

또 중국 항공 관련 업체 스카이리존도 중국군과 연계된 것으로 보고 미국 상품과 기술의 수출을 제한하는 '군사적 최종 사용자'(MEU) 명단에 올렸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은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무분별하고 적대적인 행위와 지적재산 및 기술을 확보하려는 공격적 행보가 미 국가안보에 매우 위협적이라고 판단했다"며 "뿐만 아니라 CNOOC는 이웃 나라를 겁주려는 중국 인민해방군을 위해 불량배처럼 굴고 있다"고 꼬집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성명을 통해 "중국 공산당은 CNOOC와 다른 국영기업을 불법적 '구단선' 적용을 위한 무기로 쓰고 있다"며 "미국은 국제법에 따라 주권적 권리와 이익을 지키려는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입장을 같이 하며,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강압적 행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블랙리스트에 추가된 나머지 샤오미, 국영 항공기제조사인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 등은 군사적 용도에 활용되는 것으로 의심돼 문제가 됐다. 특히 미 국방부는 중국의 남중국해 군사기지화를 문제 삼아 관련된 중국 공산당 및 인민해방군 관리와 국영기업 임원 등에 대해 비자 제한 등의 추가 제재를 가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대한 미국인들의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당시 중국 최대의 반도체업체 SMIC를 포함한 35개 회사가 명단에 올랐다.

한편 미 상무부는 이날 미 정보통신 기술 공급망 보호를 이유로 중국·이란·러시아·북한·쿠바와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정권을 적국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이들 국가의 통신기술과 장비가 미국의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경우 금지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관보 게재 후 60일 뒤 발효된다. 6개 나라 및 정권을 적시했으나 핵심 타깃은 사실상 중국인 것이나 다름없다는 해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