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코로나19 홈케어시스템 운영단을 둘러보고 있다. 2020.12.09.
▲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코로나19 홈케어시스템 운영단을 둘러보고 있다. 2020.12.09.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소득’ 도입 주장에 대해 “왜 쓸데없는 데다가 우리가 왜 전력을 낭비하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정 총리는 1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금은 재난지원금을 얘기할 때지, 기본소득을 얘기할 타이밍은 아니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금년에 우리가 100조원의 국채를 발행한다”며 “아무리 좋은 것도 때가 맞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은 국민들께서는 경제가 활성화되고 잘 돌아가서 자신이 노력한 만큼 소득이 생기는 걸 가장 선호한다고 본다”며 “그런데 일을 하지 않았는데 그냥 돈을 준다? 그게 우선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소득이라는 얘기를 하려면 그래도 규모가 어느 정도는 돼야 한다”며 “그러려먼 어떻게 경제를 활성화시켜서 그 재원을 마련할 것인가, 경제를 어떻게 살릴 건가 얘기를 할 때지 어떻게 나눠줄 건가를 얘기할 타이밍인가 싶다”고 했다.
 
정 총리는 “국민들께서 하자고 적극 지지하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지만 지금 상황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며 “어떻게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회복시키고, 코로나가 진정되는 V자 반등을 이룰 거냐. 장기적으로 어떻게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경제로 이끌어 가고 우리 다음 세대가 우리 세대보다 더 소득도 늘어나고 더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할 거냐(를 생각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회자가 “그런데 ‘쓸데없는 소리’라고 하시면 이 지사가 조금 화나실 것 같은데”라고 질문하자 정 총리는 “쓸데없는 소리라는 건 아니다”라면서 “선후가 그걸 얘기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그걸로 오늘 또 내일 또 계속 그 얘기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이 지사와 자신이 대립하는 구도로 보도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대립하지 않는다”며 “정책 논쟁은 건강한 거다. 그런 논쟁 없이 그냥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고 그러면 무슨 정치를 하겠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