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화문 집회 사진제공=뉴시스
▲ 광화문 집회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일부 보수단체가 3·1절 광화문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정치권에서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5일까지 서울 내 3·1절 집회 신고 건수는 모두 1478건이다.
 
지난 23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2차 감염 확산을 초래한 것이 명백한 대규모 집회를 또다시 열겠다니 기가 막힐 뿐"이라며 "극우단체는 방역수칙을 위반한 대규모 도심 집회를 중단해야 하고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해달라"고 요청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1년 가까이 원격수업을 하던 학생들이 드디어 등교수업을 앞둔 개학 시즌"이라며 "어린 아이들의 학습권을 위해서라도 집회를 철회하고 야당도 이에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도 보수성향 단체의 3·1절 광화문광장 집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를 열려는 데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코로나 사태에 대처하는 정부 방침에 따라 많은 사람이 모이는 집회를 금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거기에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개천절 집회가 예고됐을 때도 "부디 집회를 미루고 이웃과 국민과 함께해주시길 두 손 모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예상 참가자가 10명 이상이거나 지자체 금지구역 안에서 신고된 집회는 102건(13개 단체)으로 모두 금지 통고를 받았다.
 
경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복권을 주장하는 천만인무죄석방본부와 태극기시민혁명국민운동본부 등이 집회 신고를 냈다고 밝혔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이끄는 기독자유통일당과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대국본)도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 1000명, 광화문광장 주변 4개 장소에 99명씩 등 집회 개최를 신고했다.
 
지난해 광복절 도심 집회에 참여한 보수·개신교단체들의 모임인 8·15시민비상대책위원회 최인식 사무총장은 광화문광장 인근 동화면세점 앞, 교보문고 앞, 세종문화회관 앞 등 6개 지점에 99명씩이 참가하는 정권 규탄 집회를 열겠다고 했다.
 
자유연대·자유대한호국단 등 보수를 표방하는 단체들의 집회 신고도 잇따랐다.
 
집회제한 기준에 맞춘 소규모 집회도 다수 예고됐다. 우리공화당은 3·1절 오후 서울 시내 주요 지하철역과 전통시장 등 157곳에서 '9명 집회'를 열 계획이다. 예정대로 열릴 경우 1400여명 규모의 '쪼개기' 집회가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