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 추천이 나흘이 지났지만 감감무소식이다. 박범계 장관은 3일 오전 출근길에 검찰총장 후보자 제청 시기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기다려달라”고만 했다. 법조계에서는 후보 제청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청와대의 고민이 깊어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까지 차기 검찰총장으로 추천된 후보는 김오수(58·사법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차관과 구본선(53·23기) 광주고검장, 조남관(56·24기) 검찰총장 권한대행 등 4명이다.
 
통상적으로 추천위의 추천 이후 다음날 법무부 장관이 최종 후보를 제청한 후 대통령이 즉각 임명한다. 익명을 요구한 법무부 관계자는 “후보 제청과 관련해서는 해줄 수 있는 말이 없다”면서도 “윤석열 전 총장 당시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추천 나흘째 최종 후보로 지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당시 북유럽 순방 일정을 소화 중이었기 때문에 후보 추천이 미뤄졌던 것은 불가피했다.
 
검찰 안팎에서는 김오수 전 차관이 차기 검찰총장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김 전 차관도 검찰 수사 대상에 올라있다. ‘피의자 신분’인 이성윤(59·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 추천에서 탈락한 것과 같은 맥락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 전 차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취임 직후인 지난 2019년 강남일 당시 대검 차장에게 조국 수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을 구성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최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긴급 출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서면조사를 받기도 했다.
 
이번에 임명되는 검찰총장(임기 2년)은 차기 정부까지 임기가 이어진다. 권력 지형이 바뀌어도 신뢰할 수 있는 후보자를 선정하는 데 청와대 고민이 깊은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한편 박 장관은 이날 신임검사 임관식에서 "검찰 역할이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상은 거악을 척결하고 불법을 일소하는 검사들에 주목했다. 불의에 눈감지 않고 수사로 정의를 구현하는 것은 중요한 일임에 틀림없다"면서도 "그간 우리들이 외우기만 한 검찰, 언론에 박제된 검찰 역할에 대해 배짱 있게 질문을 던져야 할 때"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