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제공=뉴시스
▲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김오수 검찰총장이 “검사로서 법과 원칙에 따라 모든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겠다”는 임명 소감을 밝혔다.
 
1일 김 총장은 대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일선에 ‘자율과 책임’을 부여해 검찰 구성원이 오로지 국민을 위해 공정하고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겠다”며 “검찰총장으로서 ‘굳건한 방파제’가 돼 일체의 부당한 압력으로부터 정치적 중립과 독립성을 지켜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검찰 수장으로서 정권을 겨냥한 수사를 통해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불식시키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총장은 이날 대검에 첫 출근하면서도 취재진에게 “제가 다시 검사가 됐다”며 “검사로서 법과 원칙에 따라 일해야 하고 모든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에 연루된 정권 인사에 대한 기소 승인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어깨가 무거운 상황이다.
 
검찰총장 직무대행이던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는 수사팀의 거듭된 승인 요청에도 김 총장 취임 이후로 결정을 미뤘다.

월성 사건 수사팀인 대전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상현)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을, 김학의 사건 수사팀인 수원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기소하겠다는 의견을 대검에 보고한 상태다.
 
김 총장은 박 장관이 이달 단행할 ‘대규모 검찰 인사’에 대해 “인사평가도 공정한 평가를 기초로 능력과 자질, 인품을 고려한 적재적소 인사를 실시함으로써 소모적인 오해나 불신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법무부와 적극 소통하고 평가제도의 개선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김 총장 취임 전인 지난달 27일 검찰인사위원회를 열어 고검장을 검사장급 보직으로 ‘강등’할 수 있는 인사 방침을 논의했다. 고검장들이 물러나지 않아 박 장관의 인사 재량이 줄어들자 고검장들에게 ‘망신주기’를 예고해 사직하라고 압박한 것으로 풀이됐다. 실제 박 장관의 인사 방침이 알려진 뒤 고검장·검사장의 사퇴가 이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