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제공=뉴시스
▲ 김오수 검찰총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오는 17일 김오수 검찰총장에게 주요 사건을 대변 보고할 예정인 가운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비위 의혹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가 확대될지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정수 지검장은 김 총장에게 조만간 서울중앙지검장에서 수사 중인 핵심 사안들을 직접 대면 보고할 계획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정용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가 주가를 조작했다는 ‘도이치모터스 의혹 사건’과 부당한 협찬을 받았다는 의혹인 ‘코바나 컨텐츠 협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이다. 또 형사13부(부장검사 서정민)에서는 윤 전 총장 측근인 윤대진 전 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무마 의혹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은 “이 지검장은 검찰총장과의 면담에서 전임 총장의 가족, 측근 등에 관련된 사건들을 보고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지난해 10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 전 총장의 수사지휘 배제를 결정한 만큼 검찰총장 수사지휘권 배제가 유지된다는 것이다.
 
윤 전 총장 측은 중앙지검의 수사에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윤 전 총장 일가 측 변호인은 최근 입장문에서 “코바나 협찬 관련 뇌물수수 의혹 사건, 도이치모터스 시세조종 의혹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서 1년 3개월간 관련자 수십 명을 반복 소환 조사하는 등 무리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며 “별다른 혐의가 없으면 마땅히 수사를 종결해야 하는데 계속 수사 중인 상태로 두는 것은 과거의 정치공작 행태와 무엇이 다르냐”고 비판했다.
 
최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도 진보성향 시민단체의 고발을 접수하고 윤 전 총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수사에 돌입했는데, 법조계 안팎에선 향후 검찰·공수처가 동시에 윤 전 총장을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할 가능성도 언급된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윤 전 총장 일가 수사와 관련해 뚜렷한 혐의가 입증되지 않고 있는데 수사를 이어간다면 외부에선 김오수 총장이 윤 전 총장을 압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라며 “보고를 받지 않는다고 해도 결론이 빨리 나야 하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