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넘게 일일 신규 확진자 네 자릿수 지속
국민 10명 중 8명은 수도권 4단계 연장 ‘찬성’
방역수칙 미준수자 “야외서 감염 소식 못들어”
의료계 “음주시 신체접촉 높아 감염위험 우려”
부천시, 단속반 고작 10명으로 190개 공원담당

▲ 수도권 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정에 가까운 시간에도 일부 시민들은 오후 6시 이후 3명 이상 모임 금지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있었다. 사진은 부천역 앞 광장에서 노상음주를 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사진=김찬주 기자
▲ 수도권 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정에 가까운 시간에도 일부 시민들은 오후 6시 이후 3명 이상 모임 금지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있었다. 사진은 부천역 앞 광장에서 노상음주를 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 사진=김찬주 기자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신규 확진자수가 오랜 기간 확산세를 보이자 방역당국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치를 재차 2주 연장했다. 하지만 확산세의 돌풍이 가장 심해 지난달 12일부터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고 있는 수도권 내 일부 시민들은 여전히 심야에 공원이나 역사광장 등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한 채 음주를 즐기고 있었다.
 
앞서 정부가 방역수칙 강화를 예고하자 일각에서는 “책임을 국민에게 전가한다”는 등의 성토가 나왔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코로나19 감염은 대수롭지 않은 듯 보였다. 많은 사람들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몇몇 사람들로 인해 만점짜리 국민 방역의식 수준에 점수가 깎이는 모양새다.
 
코로나 비상에 국민 10명 중 8명, “수도권 4단계 연장 필요”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수는 지난달 7일(1212명) 이후 한 달 넘게 단 한 번도 네 자릿수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누적 확진자는 약 21만명으로 이는 코로나19 발생 시작점으로부터 약 1년2개월이 지난 올해 3월이 돼서야 10만명을 넘었는데, 불과 4개월여 만에 2배로 뛴 것이다. 그만큼 최근 확산 속도가 빠르다는 방증이다.
 
정부는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국민 여러분의 인내와 협조로 급한 불은 껐지만, 안타깝게도 감염확산의 불길은 여전하다”며 “지금은 방역이 우선이고, 방역이 민생이다”라고 감염 비상시국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은 9일부터 22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연장됐다.
 
방역당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르면 4단계의 경우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에 따라 오후 6시 전까지는 4명까지 모일 수 있지만, 이후에는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에 따라 2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여기에 △공원 △휴양지 △해수욕장 등에서 야간 음주 금지, 숙박시설의 사적모임 제한 준수 및 점검, 파티 금지 등의 조치도 지속된다.
 
대다수의 국민도 현재 사태를 위기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7~29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신뢰수준 95% 오차범위 ± 3.1%)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조치에 찬성 의견은 84%, 반대 의견은 12.8%로 찬성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현재 수도권에 적용되는 거리두기 4단계와 비수도권 3단계를 8월 말까지 유지하자는 의견은 20.5%, 9월말까지 유지하자는 의견은 25.1%로 집계됐다. 심지어 11월말까지 연장 하자는 데에도 20.3%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자영업자마저 9월 말까지 유지 의견이 25.3%, 11월말까지 유지 의견이 25.3%로 일반 국민과 비슷한 수준으로 응답했다.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미접종자 중 84.1%는 접종을 받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예방접종을 받으려는 이유는 △나로 인해 가족이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76.7%) △코로나19 감염이 걱정돼서(62.1%) △우리 사회의 집단면역을 형성하기 위해(54.8%)로 나타났다. 아울러 접종자의 98.8%는 접종 후에도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부 시민 일탈하며 “독재국가냐” 반발…지자체, 공원 190개에 단속반 고작 10명 뿐
 
이처럼 국민들은 코로나에 대한 경계 인식이 높았고, 타인에게 감염시키지 않아야 한다는 의식을 갖고 있었지만, 취재결과 일부 시민은 아랑곳하지 않고 방역수칙을 어기고 있었다. 특히, 감염 확산세가 가장 높은 수도권에서조차 방역수칙을 위반하며 자정을 넘긴 시간까지 공원이나 역사 광장 등에서 야외에서 음주가무를 즐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 코로나19 비상시국 가운데서도 여전히 부천역과 인근 신중동역 뒤편 공원에서 시민들이 방역수칙을 어기고 야외 음주를 하고 있다. 사진=김찬주 기자
▲ 코로나19 비상시국 가운데서도 여전히 부천역과 인근 신중동역 뒤편 공원에서 시민들이 방역수칙을 어기고 야외 음주를 하고 있다. 사진=김찬주 기자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발표에 앞선 지난 4일, 경기 부천시 부천역사 야외 광장에는 자정을 넘긴 시간임에도 4명 이상 모여 ‘노상술판’을 벌이고 있었다. 무리에게 다가가 ‘방역수칙 위반을 알고 있는지’ 묻자 A씨(20대)는 “술집보다 오히려 야외가 안전한 거 아닌가”라고 되물으며 “뉴스에서도 야외에서 술 마시다가 걸렸다는 소식은 못 들었다”고 했다.
 
부천역에서 가까운 신중동역 뒤편의 공원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3명이 모여 캔맥주를 마시던 무리들 중 B씨(50대·여)는 “솔직히 수도권에 거리두기 조치가 얼마나 오랫동안 이어져 왔는지 기억조차 안 날 정도다”며 “대한민국이 독재주의 국가도 아니고 고작 3명 모였다고 이게 취재거리가 되나”라고 눈살을 찌푸리며 자진 해산했다.
 
방역수칙 위반 현장 근처를 지나는 시민 C씨(50대)는 이들을 보며 눈을 흘겼다. 그는 “지금 코로나가 제일 위기 상황이고 끝날 기미도 안 보이는데 본인들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태도가 아닌가”라면서 “놀고 싶은 마음이야 이해하지만 다수의 노력이 소수의 일탈로 인해 피해를 보면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재욱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야외 음주·취식에 있어서 공기 중 감염위험은 낮다고 볼 수 있다”면서도 “가장 큰 문제는 ‘접촉감염’인데, 악수·포옹 등 신체접촉으로 인한 감염은 감염률이 매우 높고, 음주를 하다보면 평상시보다 신체접촉이 더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부천시는 이미 지난달 15일부터 관내 190개 공원을 대상으로 오후 10시~다음 날 오전 5시까지 음주 행위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시행하고 있다. 10명의 단속반을 편성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이를 어길 경우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1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단속의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부천시청 공원관리과 관계자는 “공공장소에 야외 음주·취식 금지 플래카드도 부착하고 홍보를 해서 시민들이 잘 준수하시지만 일부 방역수칙 준수 의지가 부족한 분들도 계신다”면서도 “10명의 인원으로 2명씩 나눠 모든 민원을 처리하기엔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신고 건수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단속인원 충원은 지켜봐야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