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창규 전 KT 회장 사진제공=뉴시스
▲ 황창규 전 KT 회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검찰이 KT 전·현직 간부 전원을 재소환 조사하면서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에 대해 사실상 재수사에 나섰다.

황창규 전 회장과 구현모 대표에 대한 조사를 끝냈으나 의혹에 연루된 KT 간부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모두 마친 후에 황 전 회장과 구 대표에 대한 기소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유경필)는 최근 KT 전·현직 간부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에 소환된 이들은 KT 대관업무 및 정·관계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CR부문 및 마케팅부문 등에서 근무했다.
 
구 대표는 지난 6월 검찰에 출석했고 맹수호 전 KT 사장은 5월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받았다. 앞서 경찰은 2019년 1월 황 전 회장과 구 대표 그리고 맹 전 사장을 포함한 전·현직 KT 임직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맹수호 전 사장은 2015년 12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KT의 정·관계 커뮤니케이션 등을 담당하는 CR부문장을 지냈으며, 구 대표는 황 전 회장의 비서실장 출신이다.
 
경찰은 KT가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회삿돈을 통해 구매한 상품권을 되파는 형식으로 11억5000만 원을 조성해 4억3790만 원을 19대와 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후원금 용도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KT가 의원들에게 1인당 후원 한도를 넘는 돈을 제공하기 위해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자금법상 한 사람이 한 해에 국회의원 후원회에 기부할 수 있는 금액은 500만 원이다.
 
검찰은 지난 6월 단행된 중간간부 이전에 수사 결론을 내리려 했으나 대검 지휘부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중간간부 인사가 단행되면서 검찰은 의혹에 연루된 KT 간부들을 전원 조사한 이후 사건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