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오갑 현대중공업 회장 사진제공=뉴시스
▲ 권오갑 현대중공업 회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현대중공업이 하청노동자 추락사고를 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초 추락사고를 알고 있는 노동자들의 증언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고 사건을 덮으려 했다는 지적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올해 하청업체 직원 4명이 숨지고 3명이 크게 다쳤다. 지난 8월에는 현대중공업모스 협력업체 소속 이모씨가 선박 구조물에서 떨어져 머리를 다쳐 지금까지 의식이 없는 상황이다.
 
앞서 이 씨는 20kg에 달하는 호스가 이 씨가 입고 있던 안전벨트에 걸리면서 중심을 잃고 2.2m 밑으로 떨어졌다. 노조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있어야 할 안전난간대와 안전통로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은 사고 장소를 '사다리'로 바꾼 보고서를 냈고, 이 씨가 사다리의 불안전한 위치에서 작업하다가 무게중심을 잃고 넘어졌다고 밝혔다. 사실상 안전장치 문제가 아니라 이 씨의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났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의식을 잃은 이 씨와 구급차를 같이 탄 동료 A씨는 이 씨가 “사다리에서 떨어졌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A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현대중공업은 사고 발생 당시 A씨의 증언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은 것이다. 노조에서는 현대중공업의 조사가 부실했거나 의도적으로 원인을 바꾼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한 관계자는 “노동자 개인의 부주의로 몰아 사측의 잘못을 덮으려고 한 은폐 정황”이라며 “고용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오는 14일 현대중공업을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울산지청에 고발하기로 했다.
 
한편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지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발생한 산업재해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0대 제조업의 경우 현대중공업이 산업재해 발생 1위를 기록했다. 이는 근로자 1만명당 재해자수의 비율은 181.3명으로 2위를 기록한 기아자동차의 약 두 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