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박수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 76회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제 76회 유엔 총회 참석과 하와이 호놀룰루 방문을 위해 19일 출국한다.
 
문 대통령은 19일부터 오는 21일까지(현지시각) 뉴욕에 머물며 제 76차 유엔총회 관련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20일 오전 첫 공식일정으로 방탄소년단(BTS)과 ‘SDG모먼트(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연설하고 21일 오후(한국시간 22일 새벽)에는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한다.
 
문대통령은 SDG모먼트 기조연설을 통해 남북한유엔 동시가입 30주년을 맞아 우리 정부의 완전한 비핵화 및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후변화 등 글로벌 위기 극복 및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도 강조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뉴욕 일정 중 슬로베니아 대통령,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안토니우 구톄흐스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일정을 마친 21일에는 하와이 호놀룰루서 1박2일간 한국전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독립유공자 훈장 추서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추석연휴를 미국에서 보내는 문 대통령은 오는 23일 저녁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