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진행된 부산시 국감에 참석한 박형준 부산시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 15일 진행된 부산시 국감에 참석한 박형준 부산시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이 4대강 민간인 불법사찰과 ‘의붓딸 홍익대 입시비리 의혹’으로 국정감사에서 진땀을 흘렸다.
 
15일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일 부산지검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박 시장을 무혐의 처분하자 박 시장에게 질문 공세를 퍼부었다.
 
공소시효 만료를 앞둔 지난 5일 검찰은 4·7 재·보궐선거 시기 4대강 사찰 의혹에 대한 박 시장의 발언이 선거법에 저촉된다고 결론을 내렸다. 다만 10여 개의 고발 사안 중에 다른 건은 모두 무혐의 처분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검찰이 직접적 증거도 없이 기소했다고 하는데 증거를 보여드리겠다"라며 최근 내놔라내파일, 4대강재자연화시민위원회 등이 소송 끝에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받아낸 사찰 문건을 PPT로 공개했다.
 
백 의원은 "이건 증거가 명백하기에 검찰이 기소한 것으로 관련 문건에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관이었던 박 시장의 이름이 명확히 적혀있다"라고 지적했다.
 
배우자 자녀의 홍익대학교 입시의혹 발언도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백 의원은 '의붓딸'이라는 용어까지 동원해 "홍대 입시에 응시했고, 실기시험을 치른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딸이 1999년 실기시험에 응시한 사실이 확인된다. (검찰의 결론은) 결국 선거법 위반은 맞지만, 딸이 직계비속이 아니어서 해당 사항이 없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박 시장의 대시민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입시청탁은 없었다"며 "불법사찰을 지시하거나 관여한 적이 없다"라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박 시장은 "딸이 입학하려 했으나 조건이 맞지 않아 서류도 내지 않아 점수도 나올 수 없었다"며 "문제의 본질은 입시청탁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