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왼쪽부터)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뉴시스(왼쪽부터)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대장동 특검법이 발의됐지만 여야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대장동 의혹 핵심인물로 꼽힌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가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특검 도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지난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미의힘은 이날 특검 협상을 진행했으나 수사 대상과 기간 특검 추천 방식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대장동 특검법은 지난달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법안상정이 누락된데 이어, 이달 8일 전체회의 안건으로도 올라오지 못했다. 정치권에서는 대선이 3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까지 특검법 처리가 늦어지면서 특검 추진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고 보고 있다.
 
대장동 특검법은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이른바 윗선을 캐기 위한 것으로 국민의힘이 지난 9월 24일 발의했다. 하지만 법사위 상정 및 여야간 원내 논의도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다.
 
현재 대장동 이슈에 대해서는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의혹 대상이다. 이 후보는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민간개발업자에게 과도한 수익을 몰아준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다. 윤 후보는 검찰시절 대장동 개발사업자인 '화천대유' 수사팀이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를 묵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치권은 연내 특검법이 통과되더라도 대선 기간 내 결론을 낼 수 있을 정도의 활동 기간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특검 구성원 인선 관련 갈등도 남아 있어 특검이 출범해도 1월 말은 돼야 한다"며 "대선 전까지 수사가 가능한 시간은 한 달 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