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가상자산으로 후원금을 받고, 후원금 영수증은 대체불가능한토큰(Non-Fungible Tokens, NFT)으로 발행하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가상자산으로 후원금을 받고, 후원금 영수증은 대체불가능한토큰(Non-Fungible Tokens, NFT)으로 발행하기로 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이 가상자산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후원금을 가상자산으로 받고, 후원 영수증은 대체불가능한토큰(Non-Fungible Tokens, NFT) 형태로 발행하겠다고 나섰다.
 
30일 이광재 의원(외교통일위원장, 원주갑)은 후원금을 비트코인(BTC)이나 이더리움(ETH) 같은 가상자산으로 받고 영수증을 NFT로 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의원 후원자는 실명인증 후, 본인의 가상자산 지갑에 있는 가상자산을 후원회의 가상자산 지갑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후원을 할 수 있게 된다. 후원받은 가상자산은 거래소를 통해 원화로 환전해 후원회 원화 통장으로 입금된다. 이후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사무관리규칙에 따라 관리 및 집행된다. 후원 금액의 영수증은 NFT로 발행돼 후원자 e메일로 전송한다.
 
기획부터 추진까지 선거관리위원회의 검토에 기반해 진행됐으며, 제도적 안정성이 갖춰질 때까지 1인 한도 100만원, 전체 후원 금액이 1000만원이 넘지 않는 선에서 우선 실험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한 해 동안 미래기술 관련 공부를 하며 가상자산, NFT, 메타버스 등 블록체인 관련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는 반면, 정치권의 인식은 한참 뒤떨어진다는 아쉬움이 있었다"며 "가상자산과 NFT에 대한 정치권 전반의 인식을 바꾸고, 미래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혁신적 실험이 필요한 때"라고 프로젝트의 취지를 밝혔다.
 
이 의원은 "기술과 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하는데, 법과 제도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정치권부터 바뀌어야 함, 내가 스타트를 끊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이런 도전에 대해 업계에서는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정치후원금 활용 방안은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변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긍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협회 차원에서도 가상자산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보다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광재 의원은 작년 10월 더불어민주당 K-뉴딜본부장으로서 당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게 '부산 블록체인펀드·블록체인 스타트업 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의 활성화 및 관련 산업을 육성에 목소리를 냈다.

키워드

#NFT #이광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