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UAM 콘셉트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 UAM 콘셉트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2022년 올해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그동안 기울여 온 노력을 가시화하여,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실현하는 한해로 삼고자 한다”

투데이코리아=안현준 산업금융부장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임인년을 맞아 발표한 신년사에서 “고객이 신뢰하는 '친환경 톱 티어 브랜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원천기술을 확보해 자율주행, 로보틱스,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사업 영역에서 스마트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자동차그룹의 신년사는 지난 2018년까지 정몽구 명예회장이 발표했지만 2019년부터는 정의선 회장이 그 바통을 이어 매년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정 회장의 신년사는 특이하게도 매년 남다른 의미를 담아 발표되고 있는데, 2019년 첫 신년사때에는 사고와 조직의 혁신을 주문했고 2020년에는 미래시장 리더쉽의 확보를 당부했다. 그리고 작년에는 신성장 동력으로의 대전환을 제안하며 친환경과 미래기술, 사업경쟁력 영역에서 성과를 가시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회장은 “올해를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실현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말하며 그동안에 진행해온 노력들이 고객이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표명했다.

정 회장은 “연구개발-생산-판매-고객관리의 전 영역에서 ‘전동화 체제로의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며 “지난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 EV6, GV60을 성공적으로 론칭하고, 올해는 아이오닉 6, GV70 전동화모델, 니로 EV, EV6 고성능 모델을 출시해 고객 선택의 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룹이 추구하는 미래 최첨단 상품의 경쟁력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확보 여부에 달려있다”며 “우수인재가 있는 곳에 AI 연구소를 설치하여 관련 분야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개방형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의선 회장은 “신성장 분야로 선정해 집중 육성하고 있는 자율주행, 로보틱스, UAM과 같은 미래사업 영역에서 스마트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나갈 계획”이라며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한 레벨4 기술을 탑재한 다양한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2023년 양산 예정인 '아이오닉 5'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을 시험 주행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6일(현지시간) 미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0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 중 개인용 비행체 에어택시 S-A1 콘셉트 모델을 공개하고 있다. 이날 정의선 부회장은 항공과 지상에서의 이동수단을 결합한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비전을 제시했다. CES2020은 7일 개막한다. 2020.01.07.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은 작년 연말 미국 UAM법인 새 이름을 ‘슈퍼널(SUPERNAL)’로 확정하고 오는 2028년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전동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모델을 선보인바 있다.

슈퍼널은 2028년 UAM 모델 출시에 이어 2030년대에는 지역 항공 모빌리티(RAM, Regional Air Mobility) 기체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재계 관계자는 이러한 슈퍼널과 관련해 “단순한 법인 설립이 아니라, 미래사회로의 한발자국이라 생각된다”며 “향후 현대차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술이 돋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로보틱스 분야에서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정의선 회장은 “연구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모빌리티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와의 협력을 활발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올해 서비스 로봇인 스팟(Spot)의 본격적인 상용화에 이어 물류 로봇인 스트레치(Stretch)를 시장에 선보이며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간다”고 부연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4족 보행 로봇 ‘스팟’과 2족 직립 보행이 가능한 로봇 ‘아틀라스’ 등을 개발한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했으며, 로봇공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확보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내부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인수를 통해 다이내믹스 기술은 제조, 물류, 건설 분야에서도 적용될 것”이라며 “로봇 부품 제조부터 스마트 물류 솔루션 구축까지 로봇공학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사슬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조심스럽게 견해를 밝혔다.
 
▲ 관람객들이 IAA 2021 현대차 부스 앞에 운집한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 관람객들이 IAA 2021 현대차 부스 앞에 운집한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외에도 현대차그룹 탄소중립선언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에 열린 'IAA 모빌리티 2021(IAA Mobility 2021)’ 보도발표회에참석해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탄소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공개하며 2040년까지 차량 운행, 공급망(협력사), 사업장(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2019년 수준 대비 75% 줄이고 이와 더불어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기술)등을 도입해 2045년까지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화 한다고 선언했다.

정 회장도 이 부분과 관련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사회와 모범적 소통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힘주어 이야기 했다.

그는 “우리와 함께 하는 주주, 투자자, 지역사회, 고객들과 함께 더 발전된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선순환의 구조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며 “환경보호와 산업 안전 분야에 대한 끝없는 투자와 노력을 통해 모범적인 사회적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마무리 하며 “미래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연결하기 위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모든 임직원들의 부단한 노력과 역량이 결집되어야 가능하다”며 “전 그룹에 걸쳐 가장 기본이 되는 디테일한 품질 관리 및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주문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도전에 대한 많은 어려움과 불안감이 있겠지만 ‘고객과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우리 모두의 여정에 긍정의 에너지로 힘찬 발걸음을 내딛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올해 CES 2022 참석해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다(expanding human reach)’를 주제로 로보틱스 비전을 소개하고 신개념 로봇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현대차그룹 역시 ‘모빌리티 오브 띵스(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 실현을 위한 핵심 로보틱스 기술 기반의 ‘PnD(Plug & Drive) 모듈’을 최초로 공개하며,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도 함께 선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