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현 광복회 회장직무대행이 18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 대강당에서 열린 김원웅 전 회장 사태 관련 임시총회에 참석해 무릎을 꿇고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 허현 광복회 회장직무대행이 18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 대강당에서 열린 김원웅 전 회장 사태 관련 임시총회에 참석해 무릎을 꿇고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독립유공자 후손에 장학금을 지급하겠다는 명목으로 국회에서 카페를 운영해 낸 수익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을 받자 자진사퇴한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후임자가 오는 5월 결정될 예정이다. 김 전 회장이 몰고 온 파장은 당분간 광복회의 내홍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복회는 18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 대강당에서 긴급 임시총회를 열고 5월 정기총회 때 새 회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광복회 측은 “회장을 비롯한 현 집행부의 임기가 내년 5월까지인데, 1년 이상 회장 대행 체제로 운영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 회장 선임 절차를 앞당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분간 광복회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된다.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 구성은 그간 김 전 회장의 비리 진상 규명을 촉구해 온 단체인 비리대책위원회를 이끈 전영복 대의원이 주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 대의원이 김 회장 사퇴를 촉구해온 ‘반대파’로 분류되는 만큼, 비대위도 이들이 주축이 돼 꾸려질 가능성이 현재로선 커 보인다.
 
이날 임시총회는 김 전 회장이 자진사퇴한 지 이틀 만에 열렸다. 총회에 앞서 광복회 이사회가 전날 회장 직무대행으로 지명한 허현 부회장은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무릎을 꿇고 엎드렸고, 대의원들은 현 집행부의 회의 진행 방식에 항의하거나 일부는 “쇼하지 말라”는 고성을 냈다.
 
특히, 대의원 상당수는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집행부의 책임이 크다며 동반 사퇴를 거듭 촉구했고, ‘임원진 전원 사퇴 권고안’을 현장에서 바로 상정해 가결했다. 권고안에는 참석 인원 51명 가운데 47명이 찬성, 4명이 반대표를 던졌다.
 
다만, 통과된 권고안이 강제성은 없어 집행부가 이를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집행부 사퇴와 비대위 구성 등을 두고 향후 적지 않은 이견과 갈등이 예상되는 만큼 광복회의 내홍이 당분간 지속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