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윤석열 캠프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윤석열 캠프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윤석열 대선후보가 검사 시절 삼부토건 봐주기 수사를 주도했다는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이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밝혔으나 명확한 반박을 하지 못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위본부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석열 후보가 파주 운정지구 부동산 비리 사건을 철저히 인지 수사하여, 법을 위반한 사람은 예외 없이 엄정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어 "삼부토건은 당시 시공사로서, 시행사의 계약서 변조에 관여하지 않아 수사 대상 자체가 아니었고 청탁의 대상도 아니다"고 했다.
 
앞서 파주 운정지구 택지 사건은 SM종합건설 대표 장모씨 등 8곳 시행사 관계자들이 싼값에 땅을 사려고 약 10만5785㎡(3만2000평) 부지의 매매계약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로 처벌받은 일이다. 삼부토건은 SM종합건설과 동업자임과 동시에 자금을 빌려줬으나 검찰의 수사를 받지 않았다.

국민의힘의 이번 논평은 김완 한겨레 탐사팀 기자가 개인적으로 올린 '기사 초안'이 유출된 것에 대해 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기자는 윤 후보와 삼부토건의 관계를 취재한 기사를 작성했지만, 내부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막혔다며 관련 기사를 공개했다.

해당 기사에는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의 아들 조시연 전 부사장과 동업자 간 대화 내용이 담겼다. 총 11시간 분량으로 ▲삼부토건 일가가 재기를 도모하며 사업을 추진하는 정황 ▲삼부토건 주요 수사 관련 검찰과의 관계▲2005년, 2011년 삼부토건 수사 당시 윤 후보의 역할 ▲윤석열 캠프와 조 전 부사장 연루 정황 등이 핵심이다.

이 대변인은 이에 대해 "녹음 시기는 작년 11월부터 최근 2월인데, 16년 전인 2005년 수사에 대한 모호한 언급만으로 사실관계를 확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녹취에서 등장하는 '(해당 사안을) 가장 정확하게 아는 게 윤총(윤석열 검찰총장)일 거야'라는 표현은 "화자의 추측에 불과하다"며, '그걸 (윤 검사가) 못 봐준다고 한 건데 영감(조남욱 전 회장)이 막 난리쳐서'라는 부분은 "너무 막연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이 명확하게 반박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야권 관계자는 “한겨레 측이 입수한 대화 내용을 볼 때 윤 총장의 수사 무마 의혹을 제기할만 하지만 국민의힘의 반박은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 기자 출신 야권 의원도 “삼부토건 문제는 윤 후보가 직접 기자들과 면대면으로 해명해야 될 부분”이라며 “지금껏 대부분의 질문에 노코멘트로 일관하는 건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