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에 있어 국민의힘이 응하지 않을 경우 결단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윤 원내대표는 18일 오후 국회에서 박 의장과 면담한 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추경안 처리에 협조하고 있지 않기에 조속한 추경 처리를 위해 의장님께서 노력해 주시고 야당이 끝내 거부할 때는 어떠한 결단이라고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직권상정을 요청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은 아니다”면서 “야당이 추경안 처리에 협조할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해 주시고, 만약 불발된다면 그 뒤에는 의장께서 심각한 결정을 해주셔야 한다는 정도로 말했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장은 오는 21일 오전 10시에 송영길 민주당·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회동이 예정된 만큼, 그 계기에 추경안 처리 협조를 설득하자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민주당은 이날 양당 대표 회동을 요청했으나, 국민의힘 측의 요청으로 21일로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윤 원내대표는 “오미크론 확진자가 11만명 가까이 늘어나는 상황이고 소상공인 고통은 하루하루 더 커지고 있다”면서 “사실상 비상 상황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기에 의장께서 깊이 헤아려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21일에 국회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에는 “그렇게 된다면 가장 바람직한 일”이라고 답했다. 이어 ‘월요일에 여야 협의가 제대로 안 되면 그날 직권상정을 요청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윤 원내대표는 추경안 세부 조율과 관련, “정부와 협의가 끝난 부분이 많이 있고 야당이 요청하는 부분도 검토 중”이라며 “그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예결위에서 지금까지 논의된 부분을 수정해서 처리할 수도 있고, 추가로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본회의에 수정안을 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면담에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그리고 운수업 종사자 등 취약계층이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는 것도 절감하고 있다”며 “다만, 월요일(21일) 원만한 합의가 되기를 희망하지만 여야 원내대표 회담을 지켜본 이후 의장의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는 한시라도 빨리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해 민생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는 여·야·정의 방역지원금 지급 액수와 시기를 두고 의견 합의의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서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300만원을 지급하자는 의견을 고수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300만원과 대선 이후 추가로 지급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국민의힘은 최대 1000만원을 지급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민주당은 같은 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민생방역 긴급수혈 민주당 추경예산 신속처리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이 계속 반대할 경우 추경안을 단독으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