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결위 국민의힘 류성걸 간사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간사. 사진=뉴시스
▲ 예결위 국민의힘 류성걸 간사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간사.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박수연 기자 | 여야가 오늘 오후 6시 국회 본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의료방역 지원 등을 담은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이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여야는 오늘 중에 추경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국회의장은 오후 6시에 본회의를 열겠다고 의사일정을 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도 “추경안을 가급적 오늘 중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에 공감했다”며 “여야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 간사와 원내수석부대표가 4자 협상을 해서 최종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당에 따르면 이번 추경 수정안의 최종 규모는 17조5000억원+α가 될 전망이다. 이는 당초 정부가 제시한 14조원에서 여당이 제안한 3조5000억원과 야당이 요구하는 액수까지 추가된 규모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추경 수정안과 관련해 “그간 지원받지 못한, 매출 감소를 입증하기 어려운 간이 과세자 약 10만명과 중규모 자영업자들도 추가해 소상공인 약 330만 명에게 방역지원금을 300만 원씩 지급하기로 하고 손실보상 보정률도 80%에서 90%로 늘렸다"고 전했다. 

이어 특수고용근로자와 운수 종사자, 문화예술인, 방역 인력 등 지원을 늘려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돌봄 지원 분야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안에 없던 130만명을 추가로 지원대상에 포함시켰다"고 덧붙였다.

또 취약계층 600만 명에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지급하고 선별검사소 등에서 일하는 3만4천 명의 방역 인력 지원금을 확충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예결위원들이 추경안을 단독 처리한 것과 관련해서는 “예결위 절차 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의를 제기한다”고 말했다. 

여야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제출된 정부 추경안을 놓고 협상을 이어왔지만 소상공인 1인당 방역지원금 규모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지난 19일 민주당이 예결위에서 정부 추경안을 단독 처리하자 국민의힘은 ‘날치기’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같은 날 윤석열 대선 후보는 경남 양산 유세에서 “야밤에 민주당만 모여서 날치기 통과를 했다”며 “저희는 본회의 때 법인 택시기사, 여행업 등 피해구제의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 것을 보충해서 일단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주기로 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야당은 11시간이나 예결위 회의장에 나타나지 않고 회의를 공전시켰다”며 “하루 뒤 나타나 날치기, 무효라고 억지 주장을 펴는데 너무나 뻔뻔하고 국민의 심판을 받을 일”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