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오혁진 기자
▲ 사진=오혁진 기자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러시아와 미국, 유럽 등의 국가 간 군사적 갈등이 고조되면서 금융당국이 24시간 비상 대응체계를 구축해 대외적 불확실성에 대비하기로 했다.
 
22일 금융감독원은 정은보 금감원장의 지시에 따라 기존 임원회의를 ‘긴급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로 전환해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돼 러시아에 대한 주요국의 금융·수출 관련 제재가 본격화될 경우 석유 등 원자재 가격급등 및 교역위축이 불가피하다. 이러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미국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과 결합해 금융시장의 신용·유동성경색 위험이 확대되고 불안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러시아 관련 외환 결제망 현황 및 일별 자금결제동향 점검, 외국환은행 핫라인 가동 등 전 금융권의 외화유동성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금융시장 및 외국인 투자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한다.
 
또 증권사 단기유동성 및 외화약정 가동 내역 등을 점검해 주가연계증권(ELS) ‘마진콜’ 사태 등에 따른 단기금융시장 불안이 불거지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우크라이나 관련 리스크가 코로나 상황에서 다른 요인들과 결합돼 리스크를 확대시킬 수 있는 만큼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