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사진=한무경 의원실 제공
▲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사진=한무경 의원실 제공
투데이코리아=김찬주 기자 | 국내 원자력 발전이 ‘경직성 전원’이라는 단점을 극복하고 ‘유연성 전원’으로서의 안전성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원전의 문제로 제기돼 온 경직성 전원은 전력수요 변화나 재생에너지 출력변화에 따라 즉각 발전량을 증감시키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하지만 한국수력원자력발전소(한수원)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검증 결과,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온 것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한무경(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이 2일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원전에서 진행된 출력 감소 횟수는 2020년 4회, 지난해 6회로 총 10회 진행됐다.
 
세부적으로 2020년 5월3일, 9월30일~10월5일까지 신고리 3·4호기를 대상으로 각각 290MW 출력을 감소해 운영했고, 2021년에는 2월11일~14일 신고리 3·4호기, 9월 7일~9일 신고리 1·2·4호기, 9월19일~23일 신고리 4호기에 대해 출력감소를 진행했다.
 
한국수력원자력발전소의 출력감소는 전력거래소의 요청으로 진행됐다. 출력감소 급전지시를 받은 발전소는 사전 준비(출력감소량, 출력감소율, 붕산주입량 계산 등) 후 종합운전절차서에 따라 출력 감소 운전을 수행하게 된다.
 
출력감소에 대해 전력거래소는 “경부하 기간 주파수 안정 및 변전소 변압기 정비 등의 사유로 출력감소를 요청했고, 유관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원자력 설비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에서 시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일각에서는 원전 감발을 위해 핵연료제어봉을 조작하거나 붕산을 주입하는 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하지만 원자력발전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출력감소가 안전하다는 입장을 굳혔다.
 
원안위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원전의 출력변화는 반응도 제어, 출력 분포 등이 기술된 운영기술지침서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수행된다”며 “제어봉 삽입 또는 붕산 주입의 방법으로 수행되는 원전의 출력감소는 안전성이 확인된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일부 원전의 경우 특정 기간(재생에너지 증가, 전력수요 감소)에 계획된 출력감소 운전을 수행하고 있고, 프랑스, 독일의 경우 수십 년 전부터 원전 부하추종운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원안위와 한수원의 입장을 종합하면 그동안 ‘경직성 전원’으로 지적받은 원전이 출력감소를 수차례 진행하면서 ‘유연성 전원’으로 검증받았고, 출력을 감소하는 과정에서의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무경 의원은 “원전 반대론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원전의 경직성 문제는 국내에서 수차례 진행된 출력감소 실적으로 해소됐다”며 “특히 안전성이 확보된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원전이 경직성 전원이라는 지적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