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11월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11월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협치를 내세웠던 윤석열 당선인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16일 오찬을 취소해 임기 시작 전부터 정권 압박에 나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오늘 예정되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은 실무적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면서 "실무 차원에서 협의는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늘로 예정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은 실무적 협의가 마무리 안 돼서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면서 "실무자 차원의 협의는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김 대변인은 "오늘 일정을 미루기로 한 이유에 대해선 양측 합의에 따라 밝히지 못함을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양측은 전날 청와대에서 배석자 없이 오찬을 진행하기로 밝힌 바 있다. 이날 회동이 이뤄졌다면 두 사람의 대면은 윤 당선인이 지난 2020년 6월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를 찾은 뒤 21개월 만이었다.

양측 모두 회동이 불발된 이유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실무협의를 진행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비서실장 간 이명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 문제를 놓고 입장 전달 과정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윤석열 측에서 먼저 취소 통보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세한 건 밝힐 수 없으나 사면 거래와 여러 문제를 놓고 서로가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양측이 오찬 실무협의 전부터 갈등을 벌여왔기 때문에 회동이 불발됐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윤 당선인 측은 공기업 인사에 대해 ‘협의’를 요청하자 청와대는 “임기 내 주어진 인사권은 행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반박했다.
 
또 청와대는 윤 당선인이 민정수석실을 폐지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현 정부에서 하지 않았던 일을 들어서 민정수석실 폐지의 근거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불쾌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청와대 출신 한 관계자는 “윤석열 당선인 측이 임기 시작 전부터 압박을 통한 견제구를 날리는 것으로 보인다”며 “윤 당선인 측이 회동 전부터 간접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고, 회동 취소 통보로 양측의 갈등은 극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