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혁진 기자 | 공정거래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가 확대 개편되면서 기업 수사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윤석열 정부의 검찰이 ‘반기업 스탠스’를 취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검사 고진원) 아래 꾸려진 공정거래수사팀과 부당지원수사팀을 각각 공정거래수사1팀과 공정거래수사2팀, 부당지원수사팀 등 3개 팀으로 재편한다.
 
서울중앙지검은 1차장검사 산하 부서에서 1명, 3차장 산하 부서에서 3명을 차출했다. 부장검사를 제외하면 각 팀은 부부장검사를 팀장으로 4명씩 총 12명으로 꾸려진다.
 
공정거래조사부 업무를 지원하는 반부패·강력수사2부 소속 검사 2명을 포함하면 총인원은 기존 9명에서 15명으로 늘어난다.
 
검찰 관계자는 “경제범죄형사부와 같은 규모로 기업 범죄 수사역량과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4명(부부장검사 1명 포함)의 검사를 공정거래조사부에 추가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법조계에서는 윤석열 당선인이 검찰 특수통 출신인 만큼 검찰의 기업 수사가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공정거래위원장이 검찰 출신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재계가 긴장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검찰 재직 시절에도 공정거래 분야에 관심을 쏟았다. 서울중앙지검장 땐 공정거래조세조사부를 공정거래조사부와 조세범죄조사부로 분리했고, 평소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와 중소기업 상대 '갑질' 등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관행에 대해 단호한 대처를 강조하기도 했다.
 
공정거래조사부는 현재 삼성그룹의 삼성웰스토리에 대한 부당지원 의혹, 대웅제약의 경쟁사 제네릭(복제약) 판매 방해 의혹 등을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