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를 방문해 청사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인수위원회 제공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인 서울 용산구 국방부를 방문해 청사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인수위원회 제공
투데이코리아=박수연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이전하기로 확정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국가안보와 시민의 재산권 침해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은 20일 오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이 있는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당초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지만 무산됐다. 그는 “당선 이후 광화문 정부 청사들을 대상으로 집무실 이전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쉽지 않은 문제임을 절감했다”고 전했다.
 
이어 “최소한의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광화문 인근 시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청와대 내 일부 시설의 사용 역시 불가피해 청와대를 시민들에게 완전히 돌려드리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반면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며 집무실의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를 헤아려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결정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 안보에 위해를 가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졸속과 날림의 집무실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실 용산 이전 강행은 세가지 문제점이 있다”며 이전 결정 과정에 대한 불통과 안보 공백, 경호‧경비에 따른 과도한 예산 투입 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부디 냉정을 되찾아 국민 불안을 덜어주길 바란다”며 “민주당은 즉시 국방위와 운영위를 소집해 용산 집무실 이전의 문제점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