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박수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국장을 지명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과 인사 배경 설명이 달라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인선 과정과 관련해 청와대 측은 “한은 총재 직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선인 측 의견을 들어 내정자를 발표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한국은행 총재의 경우 윤 당선인은 특정 인사를 추천한 적이 없다”고 일축하며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이 후보자에 대해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아시아개발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 등을 거쳐 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으로 재직 중인 경제‧금융 전문가”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국제 경제 및 금융통화 분야에 대한 이론과 정책 실무를 겸비하고 있으며 주변으로부터 신망 두텁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경제‧재정 및 금융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경험, 글로벌 네트워크와 감각을 바탕으로 국내 외 경제‧금융 상황에 대응하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통화‧신용 정책을 통해 물가와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명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선인과 만나 국정 현안을 논의 과정에서 한은 총재 자리와 관련해 후임 총재를 임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지난 16일 회동이 불발되면서 한은 총재 공백이 길어지는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그렇기에 문재인 대통령의 차기 총재 지명에 더욱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인사 전 윤 당선인 측과 협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인사와 관련해 자세한 답변이 곤란하지만 한은 총재 직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선인 측 의견을 들어서 내정자를 발표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이어 “한은 총재가 당연직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으로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돼 있는 만큼 어ᄄᅠᆫ 정부냐와 관계없이 3월 31일 임기만료가 예정돼 있어 임명절차를 할 때 사전에 후임 총재를 인선하는 작업이 필요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 국장을 지명한 데 대해 협의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윤 당선인 측은 같은 날 공지문을 통해 “한국은행 총재 인사와 관련해 청와대와 협의하거나 추천한 바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