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투쟁선포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수연 기자
▲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투쟁선포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수연 기자
투데이코리아=박수연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최근 경제단체와의 회동을 가졌지만 노동계와의 만남은 성사되지 않고 있다.
 
이에 노동계는 “‘재벌 대기업들과 핫라인’을 구축할 것이 아니라 노동자들과 ‘민생 핫라인’을 구축해야한다”며 윤 당선인 측에 대화를 촉구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24일 오후 청계광장에서 16개 가맹산별조직 대표자, 1500여 명의 회원들과 함께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새 정부를 향해 △5인 미만‧특수고용-플랫폼 노동자의 노동권 사각지대 해소 △기후위기-산업재편으로 인한 노동자의 일자리 문제 해결 △1천만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을 요구했다.
 
▲ 양경수 민노총 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투쟁선포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수연 기자
▲ 양경수 민노총 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투쟁선포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수연 기자

이 날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인수위원회를 향해 “코로나로 가계부채로 물가상승으로 고통받는 노동자 민중의 문제를 최우선으로 논의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 위원장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 “집무실 이전의 목적은 국민 소통인데, 기준은 군대의 안보가 되어야 하나. 세계 최악의 성차별을 해소하는 방법이 여가부 폐지란 말인가”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기다렸다는 듯이 경제단체를 만난 결과가 재벌 대기업에게 더 많은 이윤을 보장하고 산재사망에 면죄부를 주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21일 경제6단체장들과의 도시락 오찬 회동을 가지고 “정부는 기업의 자유로운 활동에 방해 요소가 있다면 제거해나가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 당선인의 발언에 경제단체장들은 입 모아 중대재해처벌법과 노동 관련 법제 개정을 주문했다.
 
같은 날 오전 노동계도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과의 만남을 공식 제안했지만 아직 답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이다.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반노동 기조를 명확히 해 온 윤 당선인은 “전체 근로자의 4%를 대변하는 강성노조는 완전히 치외법권”, “강성노조는 불법을 일삼는다” 등의 발언을 통해 민주노총을 저격한 바 있다. 그렇기에 윤 당선인과 노동계와의 만남이 성사될지는 아직 불확실한 실정이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노동계와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면서도 “취임식까지 남은 기간에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들과 만날 예정”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지만 민노총 관계자들은 “당선인 측으로부터 아무 연락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이 노동자들의 삶을 살펴보고 이해하기 위한 행보가 필요한 시기라고 전했다.
 
배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단체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노동자들은 당장 목소리를 내기 힘들다”라며 “민노총 소속 노동자들 뿐만 아니라 모든 노동자들의 삶을 살펴보고 이해하기 위한 행보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돌봄 노동자와 특수직 노동자들이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들의 어려움을 듣고 소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