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국제금융센터서 거시금융상황점검 회의 주재
尹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더 나은 정책 만들어지도록 노력"

▲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투데이코리아=김정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코로나 여파와 글로벌 공급망 차질, 물가 상승, 각국 통화정책 대응으로 인해 금융외환시장 변동성이 커지고 무역수지 적자 전환과 실물경제 둔화도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경제 여건이 급변하는 상황을 대비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최근 대내외 경제 여건이 급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는 윤 대통령이 민간·시장 전문가와 정부·한국은행 책임자들과 함께 글로벌 경제·금융시장 상황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재영 국제금융센터 원장, 조동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 안동현 서울대 교수, 김경민 서울대 교수, 최석원 SK증권 지식서비스부문 센터장, 서철수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앞서 최재영 국제금융센터 원장의 `세계 경제 현황 및 글로벌 리스크 평가` 브리핑을 들었다. 최 원장은 “현재 글로벌 경제 상황은 매우 불안정하다. 위기 국면으로 진입할지의 기로에 서 있는 상황”이라며 “대외 불안 요인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악화될 경우에는 우리 경제에도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어제 소상공인에 대한 온전한 손실 보상과 민생 안정을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지만 국민이 실제 피부로 느끼는 경제는 매우 어렵다"면서 "정부는 이럴 때일수록 경제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걸 바탕으로 위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늘 현장에서 답을 찾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제는 우리 국민의 삶, 그리고 현장에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새 정부는 현장에서 답을 찾고 민간 전문가들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더 나은 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와 한국은행 관계자들, 민간·시장 전문가들과 함께 글로벌 경제·금융시장 상황과 선제 대응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의는 윤 대통령의 첫 대외 현장 행보"라면서 "경제와 민생 안정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는 적극적 의지의 표명"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