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20일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전남 고흥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기립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 6월 20일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전남 고흥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기립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투데이코리아=김정혁 기자 |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 기립한 가운데 발사예정일인 21일 기상 상황이 양호한 것으로 예보되면서 발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20일 ‘발사 준비 현황 브리핑’에서 누리호가 발사 준비 작업을 순조롭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승협 항우연 발사체추진기관개발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발사체에 세워진 누리호에 대한 전원, 추진제(연료, 산화제) 등을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칼 연결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발사대 설치작업을 마무리 할 계획”이라며 “지난 기립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레벨센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등 전기적 점검도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누리호는 지난 15일 발사를 추진했으나 바람의 영향으로 발사일을 하루 미뤘다. 기립이후 점검과정에서 다시 1단 산화제탱크 레벨측정 센서 신호에서 문제가 발견되면서 다시 발사일을 연기하고, 조립동에서 점검후 센서 교체 작업을 했다.

누리호는 20일 이송작업을 거쳐 이날 오전 중 다시 기립해 고정작업까지 마쳤다. 오후에는 누리호에 전원과 추진제(연료, 산화제)를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칼 연결과 추진제가 새는지 확인하는 기밀 점검 등 발사대 설치작업을 마쳤다.

발사 목표 시각은 21일 오후 4시다. 당일 4시간 전부터 추진제를 넣기 위한 절차가 시작되고, 추진제를 넣으면 발사 준비는 끝난다. 발사 예정 시간까지 모든 기기가 정상 상태를 유지하고, 주변 환경에 문제가 없으면 발사 10분 전부터 발사관제시스템에 의해 발사자동운용을 거쳐 발사한다.

오승협 부장은 “그동안 누리호 발사와 점검에 대한 부분이 정상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며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고 누리호 발사에 성공해 대한민국의 우주를 향한 길을 열겠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부와 항우연은 발사일 오전에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어 누리호에 추진제를 충전할지 여부를 결정하고, 오후에 발사관리위를 열어 기술적 준비상황, 기상상황,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 검토해 최종 발사 시각을 결정할 예정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발사 당일 오후 4시께 나로우주센터 일대 기상상황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경 20㎞내 낙뢰 가능성이 적고, 풍속은 고도 800~900m 지점은 초당 5~10m, 지상은 1~3m로 잔잔한 편이다.
 
우진규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발사 당일 오후 3~6시께 나로우주센터 주변 날씨는 구름만 조금 낀 상태로 발사 기준을 넘기기 어렵다”며 “누리호 발사에 영향을 줄 낙뢰 가능성은 거의 없고, 바람도 잔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