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학교. 사진=뉴시스
▲ 서울대학교.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철준 기자 | 세계적인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서울대 인공지능 연구팀의 논문에 표절 의혹이 불거지자, 서울대는 연구진실성조사위원회를 열어 자체 조사에 나섰다.
 
서울대 총장은 즉시 연진위에 특별 조사를 요청했다. 서울대 연진위는 해당 논문 관련 연구진실성위반행위 여부에 관한 조사를 개시했다.
 
연진위에서는 해당 논문의 공저자 중 서울대 소속으로 표기된 모든 연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제기된 연구부정 의혹을 포함해, 그에 국한하지 않고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서울대학교 연구진실성위원회 규정’에 따르면, 연진위는 본조사위원회가 구성된 후 60일 이내에 본조사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교신 저자로 참여한 AI 연구팀은 작년 11월 논문을 발표하고, 지난주 미국에서 열린 ‘국제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술대회(CVPR) 2022′에 ’신경망 확률 미분 방정식을 통해 비동기 이벤트를 빠르게 연속적인 비디오 영상으로 재구성하는 기법‘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제출했다. 해당 논문은 CVPR 2022에서 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하지만 지난 24일 해당 논문의 일부 내용이 기존 논문 10여 편을 인용 없이 그대로 가져다 썼다는 내용의 의혹이 제기됐다. 의혹이 불거지자 윤 교수 측은 표절 사실을 인정하고 논문을 철회하기로 했다,
 
해당 서울대 연구팀의 교신 저자인 윤 교수는 AI학계에서 명성이 높은 학자로, 대통령 직속기관인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민간위원장을 2020년부터 맡은 바 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장남도 논문의 공저자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교신 저자인 윤 교수는 표절을 인정하면서도 제1저자의 단독행동이라고 해명했다. 윤 교수는 “학생 지도를 제대로 못한 불찰이지, 논문이나 학문적으로서 저자로서의 의무를 소홀히 한 것은 아니다”라며 “문제가 된 것은 제1저자가 최종본을 대폭 바꿔서 생겼다”고 해명했다.
 
주저자로 등록된 대학원생도 본인의 SNS에 “이 모든 행동은 개인적인 일탈”이라며 “제가 속한 그룹과 공동 참여자에 대한 무모한 비판을 자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고 했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교신 저자가 연구팀의 총 책임자이기에 윤 교수의 책임이 강하다는 의견이다. 4년제 대학의 한 교수는 “교신 저자는 연구팀을 총괄하고 학술지와 연락하면서 논문 심사내용을 설명하고 수정을 지시하는 연구팀의 총책임자”라며 “교신 저자가 최종본을 확인 안하는 일은 말이 안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