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희 보건복지부 전 후보 사진=뉴시스
▲ 김승희 보건복지부 전 후보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철준 기자 |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된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혔다. 윤석열 정부가 김 후보의 자진 사퇴이후 김승겸 합창의장과 박순애 교육부 장관 임명을 재가한 것을 두고 민주당은 잘못된 인사기준이라고 비판했다.
 
김승희 후보는 4일 입장문을 통해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직을 사퇴한다”며 “그동안 저를 지지하고 성원해주신 윤 대통령과 저의 가족을 포함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김 후보는 3년 전 국회의원시절 문재인 대통령에게 ‘치매증상’이라고 발언해 5월 26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로부터 막말 논란에 휩싸였다.
 
이어 지난달 3일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김 후보의 모친이 생활비를 위해 김 후보의 자식들에게 아파트를 시세보다 싸게 팔았다며 부동산 편법 증여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는 이번 입장문에서 해당 논란과 관련해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후, 객관적 근거가 없거나 저와 관련이 없는 가족들의 사생활에 대해서까지 수많은 비판이 제기되었다”라며 “각종 의혹이 사실이 아님을 반복적으로 설명드렸으나, 이 과정에서 공직자로서 부끄럽지 않게 살아왔던 저의 명예는 물론이고, 가족들까지 상처를 입는 것이 무척 힘들었다”고 호소했다.
 
또한, 김 후보는 자신의 관용차 보증금 1800여만원을 정치자금으로 지불한 뒤 관용차를 매입해 개인 차량을 매입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더불어 자신의 정치자금을 활용해 배우자 차량의 보험금 23만원을 납부하고 보좌진과 같은 당 의원들에게 격려금, 후원금을 주는 등 정치자금 사적 사용 의혹도 받았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김 후보를 정치자금법 2조와 47조 위반 혐의로 대검에 수사 의뢰했다.
 
김 후보는 혐의에 대해 “회계 처리 과정에서 실무적인 착오로 인한 것”이라고 재차 해명한 뒤 “최근 문제를 인지한 후 선관위에 문의한 결과 회계 착오로 인해 집행된 자금은 반납해야 한다는 답변에 따라 반납한 것으로, 정치자금법 위반을 인정했다는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와 같이 정치자금 사용의 기준과 관리가 모호한 체계에서는 정치자금과 관련한 논란은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이기에 정치자금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사퇴한 후 김승겸 합동참모본부장 의장 후보자와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이 재가된 것을 두고, 윤 대통령의 임명 강행은 국민 검증 통과가 힘든 허점투성이 인사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4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의뢰된 김승희 후보자 자진사퇴는 당연하다”며 “만취 운전을 한 박순애 교육부장관 역시 자진사퇴 했어야 한다”고 힘주어 이야기했다.
 
신 대변인은 “20여 년 전 일이라고 변명하지만 박순애 장관보다 오래된 음주운전 전력 때문에 퇴직 포상에서 탈락한 교원이 100명이 넘는 가운데 이들에게 부과된 기준이 왜 박순애 장관에게는 적용되지 않았는지 국민은 의아해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임기가 아직 남은 합창의장이 있는데 김승겸 합장의장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국회 공백 사태를 핑계로 국회 검증을 거부한 윤석열 대통령의 독선적 인사는 국민 검증을 통과할 자신이 없음을 인정한 것”이라며 “박순애 장관과 김승겸 합참의장은 과연 적합한 인선인지 국민들께 솔직히 설명하고 잘못된 인사기준에 대해서 사과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