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교흥(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교흥(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철준 기자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첫 회의에서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류삼영 총경’의 증인 출석을 두고 여야가 갈등을 빚었다.
 
28일 행안위는 첫 전체회의를 열고 여야 간사 선임 및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된 논의를 진행했다. 다만 인사청문회에 ‘류 총경’ 증인 출석을 두고 야당은 꼭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여당은 인사청문회를 정쟁화한다고 맞서면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 안건이 처리되지 못했다.
 
야당 간사인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경찰국 신설 문제에 14만 경찰들이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고, 70%가 넘는 국민이 반대하고 있다”며 “윤 후보자가 경찰청장으로서 능력과 철학이 있는지 묻기 위해 류 총경과 김호철 국가경찰위원회 위원장을 증인으로 요청했는데 여당에선 굉장히 어렵다고 했다”고 발언했다.
 
이어 “합당한 사유와 대안이 없어 보인다고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경찰을 장악하고 통제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여당이 증인 채택하는 것을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여당 간사 이만희 의원은 “청와대가 마음대로 좌지우지하던 비정상에서 법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자는 경찰국 설치 문제를 여러 선동을 통해 정쟁화하는 부분은 유감”이라며 “경찰국이란 이슈를 인사청문회에서 충분히 다룰 수 있지만, 엄연히 후보자 검증을 위한 자리”라고 반박했다.
 
이어 “경찰청장이 경찰국 신설을 주도한 것도 아니고,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주도하고 경찰국 신선을 노골적으로 반대한 특정인을 증인으로 해야만 인사청문회가 열린다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경찰국 관련 문제가 국회의 장으로 와 건전한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을 하고, 오해와 억측을 불식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특정인 한 사람 문제를 가지고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는 모습을 보이지 말길 부탁한다”고 전했다.
 
결국 행안위 여야 의원들은 청문회 증인 채택 관련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내달 4일로 예정됐던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연기됐다.
 
여야는 내달 8일을 인사청문회의 ‘데드라인’으로 보고 협의를 재개할 예정이다.
 
인사청문회법 제9조 제1항의 ‘위원회는 임명동의안 등이 회부된 날부터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치되, 인사청문회의 기간은 3일 이내로 한다’는 내용에 따르면 행안위는 지난 25일 윤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회부됐기에 내달 8일까지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이를 두고 “증인 채택 문제로 시간을 끌다가 8월 8일 이후 청장 임명을 강행하려는 꼼수가 아니었음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민주당 소속 행안위원들은 정회 후 기자회견에서 류 총경의 증인 채택에 대해 강하게 어필하기도 했다.
 
경찰청 차장 출신 임호선 의원은 “윤 후보자는 대통령 의사를 확인하고 경찰청 내부 의사도 확인해 이를 잘 조율하는 임무를 가졌다”며 “윤 후보자가 청장으로서 위치에 맞는 사람인지 파악하기 위해 류 총경의 출석은 불가피하다”라고 강하게 이야기했다.
 
한편 민주당 소속 행안위원들은 이날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 항의 방문해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와 만나 전국 경찰서장 회의 후 이뤄진 대기발령 및 감찰 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