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박근혜 블랙리스트 떠올라” vs 이용 “문재인 정부 시절 표현의 자유 침해”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정감사에서는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투데이코리아)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국정감사에서는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
투데이코리아=박용수 기자 | 윤석열 대통령 풍자만화를 둘러싸고 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는 여야 공방이 벌어졌다.

민주당은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면서 전날 문체부의 보도자료 자체를 지적했고, 국민의힘은 “문체부가 마치 잘못한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면서 강한 유감을 드러냈다.
 
이날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체위 국감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대한민국에서 고등학생 작품에 문체부가 긴급하게 두 차례 협박성 보도자료를 낸다는 작금의 현실이 어처구니가 없다”며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가 떠오른다”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밀실에서 이뤄져 나중에 알게 됐지만, 이번에는 아예 공개적으로 예술인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이같이 덧붙였다.
 
민주당 임오경 의원은 “학생의 상상력으로 그린 풍자화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이 아니라 대통령의 심기를 거스른 것”이라며 “문체부 공무원들의 직권남용이자 심사위원 겁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같은 당 임종성 의원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으로 대통령실과 집권 여당이 MBC를 제물 삼아 언론의 자유를 옥죄고 있다”면서 “언론 탄압에 이어 문화 탄압이 시작됐다”고 꼬집어 말했다.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체위 국감에서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보균 문체부 장관에게 의사 발행 후 답변을 듣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체위 국감에서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박보균 문체부 장관에게 의사 발행 후 답변을 듣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
공세에 힘입어 이병훈 민주당 의원은 박보균 문화체육부 장관에게 "고등학생의 풍자 그림 한 장에 대한민국 현실이 담겨 있다”며 "정부 후원 행사에 출품된 작품이 정치적 주제를 다루면 ‘엄중 조치한다’는 것이 문체부 공식 입장인가”고 물었다. 이에 박 장관은 "작품에 문제를 삼는 것이 아니다”라며 "(만화영상진흥원이) 심사 선정 기준에서 ‘정치적 색채를 빼겠다’고 했는데 그 조항을 삭제하고 공모했기 때문에 문제를 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 지난해 10월 30일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시절 출연한 ‘SNL코리아’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이 방송의 ‘주기자가 간다’ 코너에서 후보님이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SNL이 자유롭게 정치풍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건 도와주는 게 아니라 SNL의 권리”라고 답했다.
 
또 '정치적 내용을 다루면 문체부가 엄중 조치하는가'라는 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박 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한다”며“저희가 문제 삼은 것은 작품이 아니다. 순수한 미술적 감수성으로 명성을 쌓은 중고생 만화공모전을 정치 오염 공모전으로 변색시킨 만화진흥원을 문제 삼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거세게 박 장관을 질책하자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정부는 과연 이런 일이 있을 때 어떻게 조치했는지 사례를 찾아봤다”며 “지난 2019년 3월 외신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고 보도하자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기자의 이름과 개인 이력을 공개하고 비판이 거세지자 삭제했다”고 역공에 나섰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소득주도성장을 비판하는 대자보에 정부는 대통령 명예훼손으로 내사를 진행했고,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발언을 한 고영주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에는 민형사상 소송까지 갔다”며 “과거부터 표현의 자유 위축 논란을 일으킨 건 문재인 정권이 시작”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지난 정부에서 얼굴을 문재인 열차로 바꾸고 차장을 김정숙 여사로, 탑승자를 586 운동권과 시민단체, 김정은으로 했다면 제재는 물론이고 고등학생을 상대로 고소·고발을 하고 온라인상 집단적 린치가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황보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체위 감사에서 의사 발언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
▲ 황보승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체위 감사에서 의사 발언하고 있다. 사진=투데이코리아
이날 더불어민주당 황보승희 의원은 “신종철 만화영상진흥원장은 민주당 소속 경기도의원을 지내고 20대 총선 예비후보까지 했던 민주당에 가까운 인사로, 만화 경력이 전무한데도 임명됐다”며 “문화 관련 기관장에 정치적 편향성의 의혹을 살 수 있는 인물이 가는 것을 되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엄중 조치하겠다고 한 데 대해 “(과거) 블랙리스트와 비교할 성격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한편,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는 김건희 여사가 조종하는 듯한 윤 대통령 얼굴의 기차에 시민들이 놀라 도망가는 내용을 그린 ‘윤석열차’라는 제목의 만화 작품이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전시됐다. 이를 본 문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한다”고 지난 4일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 부천만화축제 전국학생만화공모전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 부천만화축제 전국학생만화공모전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