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애플페이 홈페이지
▲사진=애플페이 홈페이지
투데이코리아=윤주혜 기자 | 최근 금융당국의 승인 연기로 국내 애플페이 출시 가능성이 미궁에 빠진 가운데, 도입을 촉구하던 아이폰 사용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2일 <투데이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금융당국은 최근 애플페이 도입에 대한 사전 검토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최종 승인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애플페이 도입에 대한 약관심사를 마무리했고, 금융위원회도 지난 26일 여신금융협회와 신한카드, 삼성카드, 비씨카드 등 실무사들을 소집해 애플페이 도입과 관련해 비공개 회의를 가진 바 있다. 
 
당시 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의 약관 심사와 비공개 회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도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금융위원회가 애플페이 약관과 별도로 의논할 부분이 있다며 검토 작업에 들어가면서, 출시에 대한 일각의 기대감도 꺼진 상황이다. 
 
금융위원회 측은 국내 애플페이 결제 정보의 해외 유출과 저조한 단말기 보급률 등 2가지를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애플페이는 카드 결제 시 근거리무선통신(NFC, 10cm 근거리에서 데이터 주고받는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 국내 대부분의 카드사 및 가맹점이 MST(마그네틱보안전송)나 IC(집적회로 스마트카드)를 사용하고 있어 단말기 보급률이 10%도 안되는 상황이다. 
 
특히 NFC 방식 단말기의 저조한 보급률은 지난 2015년부터 애플이 국내 카드사들과 해결을 위해 수차례 논의를 이어왔지만, 번번히 실패했던 요인 중 하나다.
 
이와 관련해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애플페이의 국내 시장 안착을 위한 일차적 관건은 결제 인프라의 확충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애플페이가 유로페이·마스터·비자 3대 글로벌 신용카드사가 만든 EMV 국제결제표준을 사용함에 따라, 국내 결제정보가 외국 신용카드사의 해외결제망을 통해 유출된다는 점도 우려하고 있다.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은 결제정보 등 ‘개인 식별이 가능한 금융거래정보’의 해외 이전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는데, 애플페이가 도입될 경우 이에 위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그간 애플페이 도입을 기다려온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네이버 등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답답하다. 이 정도로 시간을 끈다면 무효화될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 “구기술인 MST만 고집하는 이유가 있는가” “카드 단말기가 승인을 요청하는 것이고, 애플페이는 카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만 하는데 뭐가 문제가 된다는 말인가”는 등 불만을 나타낸 글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일각에서는 타 카드사들로 인해 애플페이가 도입되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풍문까지 나온다.
 
일부 누리꾼들은 “지금까지 애플페이가 도입되지 못한 것도 국내 카드사들 때문인 것 같다” “자국 산업 보호라는 핑계로 도입을 최대한 미루지 말아라” 등 금융당국을 지적하는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다만 이같은 논란에도 금융당국은 여전히 “논의 중”이라며 애플페이 도입 여부에 대해 선을 긋고 있다.
 
한편,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애플페이 서비스가 도입되지 않은 나라는 한국과 터키뿐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