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캠코 사무실 내부
▲ 사진=캠코
투데이코리아=윤주혜 기자 | 최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조성하는 1조 규모 프로젝트파이낸싱(PF) 펀드 출자 사업에 자산운용사 25곳이 출사표를 던졌다.
 
30일 <투데이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캠코는 지난 24일까지 공고를 냈던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 지원서’에 KB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이지스·마스턴·코람코·캡스톤자산운용 등 부동산 특화 운용사 25곳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해당 펀드는 지난달 금융당국이 부동산 PF 부실 확산을 막기 위해 가동한 ‘PF대주단 협약’의 후속 조치다. 

참가 운용사에 대한 서류심사는 6월 초 진행될 예정이며, 내달 중 5곳의 위탁 운용사가 결정된다. 
 
이후 캠코는 위탁사로 선정된 운용사에 각 1000억원 이내의 자금을 출자하고, 각 운용사가 나머지 1000억원을 시장에서 모집해 최소 1조원 이상에 달하는 펀드를 조성한다.
  
펀드의 투자 대상은 시장가 하락 및 비용 상승 등으로 당초 계획 대비 사업성이 저하돼 금융비용이 변제되지 않거나 본 PF 전환, 만기 연장 등 계속사업을 위한 추가 금융조달이 어려운 브릿지론 사업장과 착공 전 본PF 사업장이다. 

운용되는 투자 유형은 PF채권의 인수·결집 후 채권의 권리관계를 정리하거나 법률이슈 등을 해소함으로써 사업・재무구조를 재편하기 위해 진행되는 최소 60% 이상의 의무 투자 방식이다.  

이밖에 자금 대여안은 사업 정상화를 위한 필수 사업비를 조달하고 본PF 전환 목적 등의 신규 자금 대출을 통해 지원하는 방식이다.

위탁 운용사 선정 기준에 대해 캠코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PF 모집공고문에 명시된 기존 펀드 운용 실적, 경영구조 출자자 모집역량, 핵심운용 인력배치 등 지표들에 따른 배점을 통해 평가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금리, 고물가, 부동산시장 둔화로 부동산 PF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캠코 투자를 통해 민간 자금을 뒷받침하여 자본시장 중심의 민간 자율 PF사업 재구조화를 지원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달 27일 부실 PF사업장 지원을 위해 약 14년만에 PF 대주단 협약을 가동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캠코는 민간과 함께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를 조성해 대주단 협의체의 지원이 거절된 부실 우려 PF 채권을 매입하고 사업장별 맞춤 정상화를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와 관련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PF 대주단 협약식 축사를 통해 “모든 참여자의 공생 의지 하에 채권금융기관의 합리적인 자금지원 분담과 시행사, 시공사의 자구노력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며 “정부도 민간의 정상화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