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일과 청이 간도협약을 맺은지 100년을 맞아 민간단체를 중심의 간도협약 무효와 간도회복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는 국제법 관례상 특정지역을 100년간 실효지배할 경우 자국영토로 편입되기 때문에 100년째되는 날 간도영토권에 대한 주장을 할 수없게된다. 따라서 네티즌들은 '우리땅'을 잃는 건 아닌가 하는 우려감이 커지며 민간단체들과 국회가 적극나서고 있다.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자 국회에서는 지난 28일 청일 간도협햑 무효안을 제출했다. 약 여야의원 50명 정도가 참여한 것으로 전했다.

이에 시민단체들의 움직임도 시작되고 있다. 간도되찾기운동본부는 "간도협약 100년이 되며 국민적 관심이 일고 있어 고무적인 상황"이라며 "일시에 수천명이 홈페이지로 몰려 마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해 반환운동의 열기를 보여줬다.

이어 "국민들이 공론화 시킨다면 국제사회에서 문제의 실마리를 풀수있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도 홈페이지에 간도 관련 자료와 참고논문을 개재해 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현재 네티즌들은 반환청구소송을 찬성하는 서명운동을 벌이는등 사이버상의 이슈화만들기에 적극동참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많은 네티즌들은 간도협약의 주체로 일본이 참여했던 것을 지적하며 을사늑약이 무효라는 증거가 나오는 만큼 청과의 일본 협약도 무효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