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협상할 문제”

[투데이코리아=이광효 기자] 김형오 국회의장이 미디어법 개정 문제에 대해 중재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허용범 국회대변인이 강하게 부인하고 나섰다.

이에 앞서 민주당 무효언론악법폐지투쟁위원회 박주선 위원장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가진 김형오 국회의장 면담 결과 브리핑에서 “국회의장은 '국회운영은 원칙적으로 교섭단체의 협의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니 민주당이 (미디어법)재협상 논의를 하려면 먼저 한나라당에 제안하고 만일 한나라당에서 민주당의 제안을 거절했을 때는 국회의장이 나서서 이 문제가 해결되도록 하는 데 중재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며 “민주당은 원내대표가 한나라당에 MB언론악법의 폐지 및 재개정을 정식으로 제안할 것이다. 한나라당이 제안을 수용할 것을 기대하고, 만일 수용되지 않으면 민주당은 국회의장이 공언하신대로 직접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주문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개최된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김형오 국회의장이 (미디어법)중재에 나설 수도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그나마 다행스럽다. 당연지사다”라고 말했다.

이어 “헌법재판소가 절차상에 명백한 하자가 있다고 지적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이것을 시정하는 노력을 국회의장이 진행하는 것 당연하다”며 “한나라당은 이러한 국회의장의 움직임과 야당의 주장에 더 이상 버티지 말고 국회법 절차에 따른 문제점을 시정하는 노력을 위한 재논의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허용범 국회대변인은 11일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김형오 국회의장 말씀의 취지는 언론법 재개정은 여·야가 협상으로 할 일이지 국회의장한테 중재를 요청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이러한 취지를 강조하기 위해 한 말”이라고 말했다.

투데이코리아 이광효 기자 leekhy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