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라 일어나는 화재사건,예방할 수 있는 ‘인재’

▲사회부 박지영 기자
[투데이코리아= 박지영 기자]가을 철 건조한 날씨 속에 각종 화재 사건이 전국을 불태우고 있다.

지난 14일 오후 2시 26분 경 부산 중구 신창동에 있는 5층 건물의 2층 실내 실탄 사격연습장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불이 났다.

이 화재로 일본인 관광객을 포함한 1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충격이 얼마 가시지 않은 지난 20일에도 서울 방배4동 한 빌딩 지하 1층 무술지도 체육관에서 불이 나 26살 이 모 씨와 21살 이 모 씨 등 2명이 연기에 질식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잇따라 일어나는 화재사건에 정부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는 화재예방을 위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화마에 목숨을 잃은 사람들과 유가족, 재산 손실에 대해서는 보상의 길이 없다. 더욱이 이 같은 사건들은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일각에서는 과학적 재난관리를 위한 연구개발(R&D) 분야 투자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 재난관리를 위한 연구개발은 새로운 재난관리시스템과 대응체계 구축, 장비와 물자의 개발, 재난예방 친화적 환경구축, 국민의 안전의식 향상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과 협력을 통해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사실상 우리나라의 재난예방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는 다른 분야에 한참 밀려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올해 소방방재청 연구개발 예산은 정부 연구개발 예산의 0.14%에 불과하며 과학적인 재난관리를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우리나라 연평균 자연재난 재산피해액이 2조 574억 원에 달하고 있으나, 재난예방을 위한 기술개발투자는 피해액의 1%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재난예방에 대한 투자는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투자다. 특히, 최근 일련의 사건을 볼 때 재난예방차원의 연구개발 투자를 과감하게 확대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옛 말 틀린 것이 없듯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면, 그땐 이미 늦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