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분리 개선’ 물꼬 터지자 분주한 은행권···플랫폼 구축 경쟁 가속화
2025-02-18 서승리 기자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금융지주사와 증권, 카드사 등 44개 금융회사가 생성형 AI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내부 업무용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했다.
금융당국은 앞서 금융권의 AI 활용 사업과 관련한 지원 방안 등을 발표하며 지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해 8월 금융당국의 ‘망분리 개선 로드맵’ 발표 이후 11월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서비스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며 망분리 규제 특례의 범위가 더욱 넓어졌다.
지난해에는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권 AI 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금융사의 내부망에 직접 설치하는 오픈소스 AI 활용 지원을 포함한 ‘금융권 생성형 AI 활용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국내 은행권에서는 AI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AI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등 비용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1월 은행 최초로 AI 은행원을 배치한 디지털 지점을 오픈하고 미래형 영업점 구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AI 은행원은 신한은행이 자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LLM)을 적용한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돼, 고객 업무와 관련한 데이터를 학습해 스스로 성능이 개선되는 등 고객에게 편의성 증진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한은행의 모바일뱅킹 서비스 ‘쏠(SOL)’에서도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고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대화형 AI 서비스를 구현해 인비져블 뱅크(Incisible Bank)의 핵심 채널로 활용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그룹 차원의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은 생성형 AI 활용을 보편화해 업무 생산성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주도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2월 베타오픈, 4월 최종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 계열사에 생성형 AI 적용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고, 생성형 AI와 관련된 최신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등 활용 지식을 공동자산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KB금융그룹은 각 계열사에서 수집된 마이데이터를 통합시킨 ‘KB고객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한 바 있다. 해당 플랫폼은 은행·증권·보험·카드·캐피탈 등 5개 마이데이터사업자의 금융 데이터를 계열사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분석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정밀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도 올해 4월 국내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GEN-AI 플랫폼’을 구축하고, ‘AI 뱅커’ 서비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해당 플랫폼은 임직원들이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 및 운영 업무까지 지원한다. 사업예산은 약 117억원으로 알려졌으며, 3분기 중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해당 플랫폼을 활용한 관련 서비스도 함께 출시할 예정이다. 먼저 검색증강생성기술(RAG) 기반의 청약 상품 상담 서비스 ‘AI청약상담원’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해 4월 출시한 ‘AI 뱅커’ 서비스에 청약 상품 상담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향후 우리은행의 모바일 앱 ‘우리WON뱅킹’을 통해 이용가능할 예정이다.
아울러 AI 자산관리 서비스 로보어드바이저의 고도화도 진행한다. 우리은행은 올해 2분기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로보어드바이저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향후 ‘GEN-AI 플랫폼’을 통해 관련 기능의 고도화를 진행하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돕는 ‘W-스케치’의 성능도 향상시킬 예정이다.
이처럼 금융권에서는 당국이 망분리 규제 개선에 속도를 내자 관련 서비스 준비 및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다만, 샌드박스로 인한 한시적 허용인 만큼 장기적인 실효성을 위해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향후 은행권을 비롯해 금융사의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실질적 지원 체계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국내 금융회사들은 AI 인프라와 데이터 부족,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명확한 거버넌스 부재 등 애로사항을 제기해 왔다”며 “금융권 AI 활용 인프라, 금융권 특화 데이터 지원,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개정 등 금융회사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 체계를 갖출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