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안 쓰면 손해?”···연세대 ‘챗GPT’ 시험서 집단 ‘커닝사태’

2025-11-09     김유진 기자
▲ 대구 중구 한 대학교 강의실에 서적만 덩그러니 놓여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유진 기자 | 연세대학교 한 강의의 중간고사에서 학생들이 챗GPT 등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집단적으로 부정행위를 한 정황이 드러나 학내에 큰 파장이 일고 있다.
 
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연세대 신촌캠퍼스에서 3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자연어 처리(NLP)와 챗GPT’ 수업의 담당 교수는 최근 “다수의 부정행위가 확인됐다”며 적발된 학생들의 중간고사 점수를 전원 0점 처리하겠다고 공지했다.
 
해당 강의는 자연어 처리와 거대언어모델(LLM) 등 생성형 AI의 원리를 배우는 수업으로, 약 600명의 학생이 수강하는 대규모 강의인 만큼 비대면으로 운영됐다.

문제는 지난달 온라인으로 치뤄진 중간고사에서 발생했다.
 
당시 시험은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해 객관식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응시자들에게 시험 시간 내내 손과 얼굴, 컴퓨터 화면이 모두 나오도록 촬영한 영상을 제출하도록 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촬영 각도를 조정해 사각지대를 만들거나, 컴퓨터 화면에 여러 프로그램을 겹쳐 띄우는 등의 방법으로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정황을 파악한 교수는 학생들에게 ‘자수’를 권유했다.

특히 부정행위를 한 학생 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수강생들 사이에서는 “절반 이상이 부정행위에 연루됐을 것”이라는 주장까지 나왔다.
 
한 수강생은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양심껏 투표해보자”는 글을 올렸고, 비수강생을 제외한 353명 가운데 ‘커닝했다’고 답한 인원이 190명으로 ‘직접 풀었다’(163명)보다 많았다.
 
이처럼 생성형 AI가 보편화된 지 3년이 지났지만, 대학 사회는 여전히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정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학습 보조 수준을 넘어선 가운데, 각 대학의 AI 활용 정책이나 윤리 기준은 여전히 미비한 상황이다.
 
김명주 AI안전연구소 소장은 “AI 결과물뿐 아니라 개인 의견을 적어내게 해 비판적 사고를 교육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병호 고려대 AI연구소장도 “대면 발표나 심층 토론 같은 새로운 교육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