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의 싱그러운 봄 서울의 봄꽃길 정해

▲ 서울 봄꽃길 100선에 선정된 지역./ 사진 제공 서울시
[투데이코리아=임주희 기자] 봄을 시샘하는 동장군이 완전히 물러나고 따스한 봄볕이 봄꽃의 만개를 재촉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푸른도시국)는 공원, 가로변, 하천변 등을 총연장 163㎞에 달하는 봄꽃이 아름다운 '서울 봄꽃길 100선'을 선정했다.

올해 서울시가 선정한 '서울 봄꽃길 100선'은 공원내 꽃길 36노선(북서울꿈의숲, 남산공원, 월드컵공원, 서울창포원 등), 가로변 꽃길 29노선(영등포구 윤중로, 광진구 워커힐길, 동작구 사당로 등), 하천변 꽃길 31노선(중랑천, 안양천, 청계천 등) 총 100개 노선이다.

아울러 100개의 봄꽃길을 장소 성격에 따라 ▴봄나들이하기에 좋은 봄꽃길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봄꽃길 ▴색다른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봄꽃길 ▴드라이브에 좋은 봄꽃길 ▴산책과 운동하기에 좋은 봄꽃길 등 5가지로 재분류하여 이용편의를 한층 더 높였다.

한편, 기상청은 올해 서울지방에 개나리는 3월27일, 진달래는 3월28일경 꽃이 피기 시작되고, 벚꽃은 4월 8일경 꽃이 피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만개는 개화일로부터 약 7일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시가 정한 봄나들이하기 좋은 봄꽃길 첫 번째는 대형공원으로 가족 단위나 연인들끼리 봄나들이를 하기 좋으려면 우선 교통이 편리해야 하고, 봄꽃길 이외에도 다양한 즐길거리, 먹거리가 함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 첫손 꼽히는 것은 북서울꿈의숲, 뚝섬 서울숲, 상암 월드컵공원 등 대형공원들이다.

또한 북서울꿈의숲은 큰길을 따라서 왕벚나무가 화려한 꽃을 피워낼 예정이지만, 그보다는 이태리식당인 라포레스타 앞 창포원의 화려한 창포꽃과 계류와 초화원 주변으로 심겨진 수만본의 야생화가 더욱 기대되는 곳이다. 잔디광장에서 도시락도 먹고, 전망대와 문화공연도 챙겨볼 것

이어 남산은 개나리와 진달래, 벚꽃이 순차적으로 산을 물들인다. 시냇물이 새롭게 조성되고 있는 북측순환로에는 지금 새끼손톱만한 개나리 꽃몽오리가 물이 오른 상태다. N서울타워나 케이블카, 전통한옥으로 지어진 찻집 '목멱산방'도 서울의 경관을 바라보기 좋은 코스이다.

이 외에 뚝섬 서울숲은 생태숲 구간에 심겨진 왕벚나무가 화려하며 월드컵공원은 넓은 면적만큼이나 봄꽃이 다양하다, 평화공원에는 유채와 꽃양귀비가, 노을공원에는 붓꽃과 꽃창포가 사면둘레길에는 개나리와 유채가 대단위로 화려한 꽃을 피운다.

또한 과천 서울대공원에는 순환도로의 왕벚나무가 인상적이다. 평일이라면 드라이브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우리나라 최고의 동물원과 서울랜드, 국립현대미술관까지 연계한 봄나들이 코스도 좋다. 인근 경마공원도 많은 가족들이 찾는다.

두 번째로 서울시가 정한 봄나들이하기 좋은 봄꽃길은 도심의 작은 산과 공원으로 도심의 작은 산과 공원들도 봄나들이 코스로 제격이다. 주변에는 다양한 문화공간과 맛집들이 즐비한 동네와 연계해 산책하기 좋은 곳들로, 낙산, 서대문 안산, 석촌호수(송파나루공원) 등이 대표적이다.

낙산공원은 서울성곽을 끼고 있는 대학로 뒷산으로 봄이면 성곽을 따라 심은 개나리가 화려하다. 정상에서 내려다보이는 도심경관이 훌륭하고, 나무계단 주변으로는 붉은 병꽃나무가 화려한 꽃을 피운다. 대학로나 동대문으로 내려와 다양한 문화공간과 맛집을 즐길 수 있다.

서대문구청 뒤로 오르는 안산은 멋진 벚꽃순환길이다. 산자락이 온통 하얗게 피어나는 화려함이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다. 인근 서대문자연사박물관과 함께 이용하기 좋다.

또한 석촌호수는 산책과 운동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 자체로 거대한 봄꽃밭이다. 붓꽃 등 야생화 30만본을 심어 화려함이 이를데 없다. 주변에 롯데월드와 함께 아이들과 나들이하기에 제격이다.

드라이브에 좋은 길로는 새봄을 알리는 개나리와 진달래를 감상할 수 있는 종로구 감사원길, 북악스카이웨이, 연분홍색 벚꽃이 아름다운 은평구 증산로, 강서구 곰달래길, 금천구 벚꽃십리길 등이 꼽히며 삼청공원과 와룡공원은 벚꽃도 멋지다.

특히 감사원에서 와룡공원으로 오르는 2차선 좁은 길의 왕벚나무 가로수는 서울에서 가장 화려한 꽃길이다. 새롭게 산책로도 확장해 걷기에도 좋다. 삼청동, 가회동의 문화공간과 성북동의 맛집들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북악스카이웨이는 서울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이다. 개나리, 진달래가 화려하고, 성북동, 부암동, 사직동과 연결되어 다양한 문화공간과 맛집들이 즐비하다.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을 잇는 세종로도 드라이브하면서 봄꽃을 볼 수 있다. 광화문광장에는 허브류 등 숙근초화류와 튜립을 서울광장에는 튜립 4천포기가 봄을 맞이한다.

네번재로 산책과 운동에 좋은 봄꽃길로는 한강과 하천을 따라 조성된 꽃길은 산책과 운동에 최적지이다.

한강은 서울의 젖줄이기도 하지만 봄이 오는 통로이다. 잘 조성된 자전거길과 산책로는 더 말할 나위가 없지만 곳곳에 피어나는 유채나 새롭게 심겨진 야생화를 보는 재미도 클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