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건설 법정관리에 들어가나...건설업계 초 긴장

▲ 자료사진/남양건설에서 시공한 경기도 용인시 '남양휴튼 트리니티 타운하우스'조감도
[투데이코리아= 이정무 기자] 지난 3월부터 나돌던 건설업계의 4월 위기설이 현실화 되는듯 한 가운데 성원건설에 이어 남양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견 건설사들도 부도 공포가 '설'이 아닌 현실이 되고 있다.

그동안 주택위주의 공격적인 사업을 펼치면서 부도설로 곤혹을 치룬 바 있던 몇몇 건설사들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남양건설은 천안 두정동에 2000여세대의 사업을 위한 자금조달에 실패하면서 그동안 금융시장에서 '현금 유동성 위기를 격는 부도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분류되었던 것으로 알려 졌었다.

건설사들의 잇따른 부도 위기와 법정관리행은 침체위기의 현 부동산 시장을 끌어 올리려는 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정은 더욱 나빠진 불황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특히 악성 미분양이 건설업체의 유동성을 짓누르면서 앞으로도 제2, 제3의 성원건설, 남양건설이 나올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악성 미분양으로 분류되고 있는 준공후 미분양 아파트는 어림잡아 4만9000여가구로 집계되고 있다. 더욱이 신규 아파트 계약률이 극히 저조한 상태임을 감안할때 악성 미분양 아파트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지방 악성 미분양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당장 다가오는 유동성 위기를 막을 방법은 없어 보인다. 따라서 건설사들은 자구책 마련에 절치부심하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다. 그동안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 재건축이나 공공공사 물량 확보에 매진하고는 있지만 이 또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공사를 따내도 수익을 창출하지 못해 유동성을 해소하는데 별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남양건설은 최근 낙찰받은 '영산강 하구둑 공사' 낙찰가격은 예정가의 53% 정도로 공사를 해도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는 일명 '깡통 공사'다.

대형 건설사들은 버텨나가겠지만 중견 건설사는 이겨낼 방법이 없는 것이 현재 건설업계의 상황으로 이뿐만 아닌 건설사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킨데 일조를 한 것으로 금융당국 또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미분양 아파트 혜택을 준다고는 하지만 이는 시장을 무시한 미미한 조치"라며 "정부 차원의 종합 대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앞으로 건설사들의 부도 는 더 많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는 금융당국 제2금융권들의 PF 대출과 연체율 증가가 적정 수준을 벗어났다고 판단, 조사에 나서는 등 PF대출을 옥죄면서 가뜩이나 유동성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견 건설사들의 부도를 부추키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금융감독원은 제2금융권에 대해 전수조사를 끝마치는데로 PF대출 한도와 충당금 등의 기준을 강화하면서 제2금융권에서 PF 대출을 꺼리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1년 이내에 만기가 도래하는 24조원의 PF 대출 잔액으로 인해 건설사들의 유동성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권 등에서 조차 PF 대출을 받지 못하거나 연장이 안되는 상황에 처해지자 자금 압박을 겪어오던 일부 건설사들은 자금줄이 막혀 사채까지 손을 대고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건설사들의 자구노력이 부족하다고 말하면서 기업 차원의 강력한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지만 경기 불황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과 같이 이번사태가 앞으로 중견건설사들에게는 잔인한 4월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