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구성원은 130여 명, 민간 전문조사단은 30여 명

<천안함 침몰 사고 원인 규명 작업이 본격화할 예정인 가운데 국방부가 합동조사단의 규모를 보강할 것임을 밝혔다.>
[투데이코리아=이광효 기자] 천안함 침몰 사고 원인 규명 작업이 본격화할 예정인 가운데 국방부가 합동조사단의 규모를 보강할 것임을 밝혔다.

합동조사단 대변인인 문병옥 해군 준장은 11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조사 활동을 하고 있는 민·군 합동조사단은 천안함의 선체 인양에 대비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밀조사로 정확한 원인 규명을 하기 위해 조사단을 보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덕용 포항공과대학 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민간 조사단장으로 위촉했고, 선체 관리 및 폭발물 유형별 분석 분야도 민간 전문가를 확충했다”며 “전체 구성원은 130여 명이고, 이중 민간 전문조사단은 30여 명”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합동조사단은 지난 달 31일 구성되고 지난 1일 활동을 시작했는데 처음 활동을 시작할 때 총 규모는 82명이었다.

문병옥 해군 준장은 “국제적 공신력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미 해군 안전센터 조사관과 미 해군 조함단 관련 요원 등 7명이 오늘 한국에 도착해 내일부터 민간조사단의 조사활동에 합류할 예정”이라며 “호주에서도 조사단 3명이 이번 주 중에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해군 준장은 “실종자 가족대표 그리고 국회에도 조사에 참가할 인원을 요청해 현재 각각 인원을 선정 중에 있고, 참가자들의 명단이 도착하는 대로 분야별로 조사단에 합류해 조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안함 선체 인양 작업에 대해 해군 공보파견대장인 배명우 중령은 “함미 부분에서는 3가닥 중에서 첫 번째 체인 설치를 완료하고, 두 번째 체인 연결 작업이 어제에 이어 계속 진행 중에 있다”며 “함수 부분도 첫 번째 인양 체인을 연결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